[박미경 한의사] 겨울철 건강관리와 면역력, 그리고 한우
상태바
[박미경 한의사] 겨울철 건강관리와 면역력, 그리고 한우
  • 박주범
  • 승인 2020.12.14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정신 없는 연말, 한우자조금 전문가 자문단 박미경 한의사의 도움을 받아 한의학으로 알아보는 겨울철 건강 관리 비법과 한우의 면역력 증진에 관한 도움말을 들어봤다.

한의학적으로 면역력은 ‘위기(衛氣)’라고 하여, 우리 몸의 ‘양기(陽氣)’ 중에서 가장 방어력이 강하며 신체의 외부를 돌며 지켜주는 기운을 말한다. 흔히 몸이 허할 때는 ‘보양식을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 이 ‘보양식’이란 단어 자체가 면역력인 양기를 지키는 음식을 말한다.

한우 도가니탕
한우 도가니탕

위기(衛氣)는 호흡 등 폐의 기능과 관련이 있어 체온 관리가 중요하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한우는 오장(五臟)을 보호하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온이 오르고 몸에 양기가 가득해진다고 한다. 

또한 한우는 한의학의 음양오행에서 가운데인 흙(土)에 속한다. 몸의 중앙은 소화기관이고, 다른 네 가지의 오행들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한우는 면역력의 기초를 세워주는 식재료인 셈이다.

한우는 양학 측면에서도 영양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한우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아연이 풍부해 원기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다.

한우유명한곳 사이트

한우와 함께 하면 건강에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음식들이 있다. 은행은 우리 신체의 진액이 빠져나가지 않게 도와주고, 기침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다. 노년층은 한우와 은행을 함께 섭취하면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한우유명한곳’에서 한우 정보를 만나볼 수 있다. 한우 요리 레시피, 우리한우 판매인증점과 전국 농축협과 영농조합이 운영하는 브랜드몰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