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포천市, '4량 셔틀' 11월에 이미 동의" [김승태 칼럼]
상태바
이재명 "포천市, '4량 셔틀' 11월에 이미 동의" [김승태 칼럼]
  • 박홍규
  • 승인 2020.12.1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윤국 포천 시장, 시민에게 사실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비난과 경기도와의 갈등이라는 정치적 부담 안게돼

지난 10일 경기도가 주최한 '옥정-포천 광역철도 공청회'가 포천시민의 반대로 무산된 사실에 대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지사의 글에 의하면 포천시는 7호선 연장 구간이 당초 계획과는 다르게 변경된다는 것을 사전에 알고 있었지만, 경기도에서 사업성 검토 결과 일방적으로 변경했다며 시민들에게 오해할만한 정보를 제공해 결과적으로 시민들을 우롱한 것으로 밝혀졌다.

포천시는 공청회 전날 예타면제 당시 계획은 '8량 직결'이었는데, 경기도에서 일방적으로 '4량 셔틀'로 진행하려고 해서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런데 경기도와 포천시 사이에 오간 공문을 살펴보면, 이미 경기도는 포천에 '4량 셔틀 환승 시스템'을 제안했고, 포천시에서 이에 동의했기 때문에 공청회 등 법정절차를 추진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포천시와 경기도가 주고받은 옥정-포천 광역철도에 관한 공문. '4량을 운행한다'는 내용과 '11월 20일' 결제 날짜가 분명하게 명기됐다.
포천시-경기도가 주고받은 옥정-포천 광역철도에 관한 공문. '4량을 운행한다'는 내용과
'11월 20일'이 분명하게 명기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포천시민 여러분, 7호선 포천 연장 사업 진행상황은 이렇습니다'라는 글을 통해 "포천은 현재 7호선 연장 방식을 둘러싸고 직결이냐 환승이냐의 논란이 있다"며 "이 사업이 교통난으로 고통받는 포천시민들께 얼마나 중요한 사업인지 모르지 않기에 더욱 마음이 쓰인다"라고 말했다.

이 도지사는 또 "7호선 포천연장 사업은 사업성이 없어 통상적 절차로는 시행이 불가능한 바, 나라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러오신 경기북부와 포천시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위해 우리 경기도가 중앙정부에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천하고, 이에 박윤국 시장님과 포천시민 여러분의 열망과 노력이 더해져 경기도 유일의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 중"이라고 경과를 설명했다. 

"이 사업은 경기도나 포천시 독자사업이 아니어서 구체적 사업내용과 방식, 시기, 비용분담 등과 관련하여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 합의가 완료되어야 실제 시행이 가능한데, 기재부가 KDI를 통해 적정성 검토를 실시하였는데 검토결과는 '기존 운영기관과 협의가 안 될 경우에는 셔틀(환승)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도지사는 "기존운영기관인 서울시가 직결을 반대했고, 직결은 과다 운행에 따른 적자운영 등의 문제가 있으니 본선은 8량으로 운행하되 수요가 없는 포천구간은 4량으로 줄여야 하므로 직결이 아닌 환승이 불가피하다는 서울시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가 직결을 반대하는 상황에서 지난한 협상만 이어가며 사업을 무기한 연기할 수 없어 포천시에 환승시스템을 제안했고, 포천시는 이에 동의(공문 참조)해 공청회 등 법정절차를 추진하게 된 것인데, 일부 포천시민들께서 직결을 요구하며 공청회를 반대하여 일단 공청회는 무산되었고 그에 따른 도의회심의도 순연되었으며 용역도 더이상 진행하기 어럽게 되었다고 현재의 상황을 설명했다. 

포천시는 경기도와 '4량 셔틀 환승'을 합의한 공문서에 결제까지 마친 상황을 그동안 시민들에게 단 한 번도 설명한 적이 없었다. 이로써 그간의 진행과정을 공개하지 않았던 박윤국 시장은 결과적으로 시민에게 사실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비난과 경기도와의 갈등이라는 정치적 부담을 갖게 되었다. *이 칼럼은 포천좋은신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김승태 에디터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