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관, 설명절 수출입통관 및 관세환급 특별지원 실시
상태바
서울세관, 설명절 수출입통관 및 관세환급 특별지원 실시
  • 황찬교
  • 승인 2021.01.22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본부세관(세관장 김광호)은 설 명절을 맞이해 수출화물의 적기선적, 제수용품 등 농축수산물 수입통관 지원 및 신속한 환급지원을 위한 「수출입통관‧관세환급 특별 지원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설 명절 전ㆍ후 3주간(1.25∼2.12)을 '특별지원기간'으로 지정해 설 명절 수출입업체가 통관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24시간 특별 통관지원팀'을 편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우범성이 없는 수출물품에 대한 신속 통관을 지원하고, 연휴기간 중 수출화물을 선적하지 못해 과태료가 부과되는 사례 방지를 위해 연휴기간 동안 선적기간 연장 요청 시 즉시 처리할 방침이다.

또한,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식품·농축수산물 등은 우선적으로 검사를 시행하는 한편, 식용 부적합한 물품 등 국민 건강 위해품목은 집중 선별 및 중점 검사를 통해 식품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관세환급 특별지원기간은 오는 28일부터 2월 10일까지로, 이 기간 동안 업무시간을 2시간 연장해 오후 8시까지 환급 특별지원반을 운영한다.

특별지원기간 중 신청된 환급 건은 관세환급액 당일 지급을 원칙으로 하며, 은행업무 마감 후 신청ㆍ환급 결정 건의 경우는 익일 오전 중으로 신청인에게 신속히 지급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신속한 환급 처리를 위해 관련 환급서류제출 비율을 대폭 축소하고, 서류가 제출된 건에 대하여도 관세체납 업체 등 지급보류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관세환급금 '선지급 후심사' 방식으로 신속히 진행할 방침이다.

설연휴 직전인 2월 10일은 환급액 지급이 은행마감 시간까지만 가능하므로, 환급을 받고자 하는 업체는 동 사실에 유념하여 환급 신청을 해야 한다.

황찬교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