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코로나 백신 수입 대비 모의훈련 진행
상태바
관세청, 코로나 백신 수입 대비 모의훈련 진행
  • 김상록
  • 승인 2021.01.2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석환 관세청장(오른쪽)이 28일 오전 인천공항 화물청사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통관지원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관세청 제공
노석환 관세청장(오른쪽)이 28일 오전 인천공항 화물청사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통관지원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관세청 제공

관세청(청장 노석환)이 28일 인천공항 화물터미널에서 코로나19 백신 수입에 대비하기 위한 사전점검 및 모의훈련을 자체 진행했다.

이날 관세청은 보관 기간이 짧아 적정온도 유지가 가장 중요한 코로나19 백신의 특성을 고려해 신속통관에 초점을 맞춘 ‘특별 통관절차’를 사전에 마련하고 백신 이동 과정에서의 장애요인 유무를 점검했다.

이에 관세청은 코로나19 백신 도착 즉시 국내로 운송이 가능하도록 신속하고 간편한 통관절차를 적용할 예정이다.

수입자의 '입항 전 수입신고' 제출을 허용해 백신이 도착하기 전 세관 수입심사를 완료하고, 세관검사를 생략하는 한편 백신과 포장용기를 수입할 때 부과되는 관세·부가세에 대한 담보제공도 면제할 계획이다.

또 백신을 보세구역 등에 반입하는 절차를 생략하고 항공기에서 바로 백신 전용 운송차량에 적재해 신속하게 반출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노석환 관세청장은 이날 현장점검에서 "코로나19 백신의 차질없는 국내공급을 위해 마련한 특별 통관절차를 철저히 이행하고,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한 현장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관세청은 코로나19 백신 도입일정과 물량 등이 확정되는대로 다시 한 번 최종점검을 실시함으로써 통관절차 등 준비상황 전반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