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선교회 관련 40개 미인가 교육시설 선제검사 7곳서 344명 확진 ... 노숙인·쪽방 월 1~2회 정기 검사도
상태바
IM선교회 관련 40개 미인가 교육시설 선제검사 7곳서 344명 확진 ... 노숙인·쪽방 월 1~2회 정기 검사도
  • 박홍규
  • 승인 2021.01.2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발생한 주요 집단감염 사례에 대해 “IM선교회 관련 미인가 교육시설의 경우 어제 오후 6시를 기준으로 40개 시설에 대해 선제검사를 완료했고, 검사 결과 7개 시설에서 344명의 환자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추적검사를 하고 있으며, 연관된 다른 교회 등에 대해서도 검사명령을 발동하고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구성된 미인가 교육시설 방역관리 TF를 통해 전국의 미인가 교육시설에 대해 일제점검을 시행하고, 이 같은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수도권 및 대도시의 노숙인 및 쪽방에 대한 일제 선제검사 및 월 1~2회 정기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그동안 정부는 노숙인 등에 대해 노숙인 시설 대응지침을 안내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방역조치를 지자체와 함께 수행해 왔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한 정부는 생활시설 입소 전에는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노숙인 무료 결핵 검진을 받는 경우 코로나19 검사를 동시에 실시해 오고 있다. 윤 총괄반장은 “앞으로는 노숙인 등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기 위해 수도권과 대도시는 노숙인, 쪽방 주민에 대해 선제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자체 상황에 따라 추가 검사를 시행하고 지자체와 협력해 관리체계를 계속 강화해 나가는데, 감염전파 추이 등을 고려해 검사 이후 소재지 파악이 어려운 노숙인 등에 대해서는 신속 항원 검사를 병행할 계획이다.

윤 총괄반장은 “완만하지만 감소세를 보이던 확진자 수가 이번주 들어 다시 증가하고 있어 상당한 긴장감을 가지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개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도 증가하고 있고 이 외 IM선교회, 교회, 직장, 체육시설, 사우나 등의 집단감염도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속적으로 세분화된 방역수칙을 마련하고는 있으나 우리 사회의 너무나도 복잡 다양한 사항을 빈틈없이 규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방심하면 현재 진행 중인 3차 유행이 언제든지 증가세로 돌아설 수 있으므로, 밀집·밀접·밀폐된 장소는 반드시 피해주시고 다가오는 주말, 모든 모임과 약속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출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책브리핑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