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 · 노화 예방 '올리브유', 잘 고르는 팁
상태바
혈액순환 · 노화 예방 '올리브유', 잘 고르는 팁
  • 민강인
  • 승인 2021.02.1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을 위해 올리브유를 챙겨먹는 사람들이 많다. 올리브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올리브오일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다.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예방해주며, 염증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올리브유를 잘 고르기 위해선 제품의 추출 방식을 살펴봐야 한다. 올리브유의 추출방식은 화학용매 추출, 고온압착 추출, 냉압착 추출 등이 있는데, 어떤 방식을 쓰는지에 따라 안전성과 영양함량이 크게 차이난다.

화학용매 추출법은 수차례 정제 과정을 거친다 해도 100% 완벽하게 화학용매제를 걸러내는 것이 불가능해 완제품에 일부 잔류하여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온 압착 추출은 높은 열로 인해 원료의 영양소가 파괴될 가능성이 크다.

반면 냉압착 추출 방식은 화학 용매가 쓰이지 않아 안전할 뿐 아니라 저온에서 기름을 추출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 손실이 없다. 따라서 올리브유를 구입할 땐 냉압착 방식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아울러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인지도 체크해보면 좋다. 올리브유는 추출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유효 성분의 함량이 줄어드는데, 엑스트라버진은 올리브 열매를 처음 짜낸 기름으로 불포화지방과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담겨있다.

마지막으로 유기농 올리브를 사용했는지까지 따져보면 보다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유기농 올리브는 3년 이상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쓰지 않은 땅에서 재배돼 농약에 대한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

현재 100% 유기농 올리브를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홀푸드스토리’에서 출시하고 있다. 홀푸드스토리의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냉압착 올리브오일’은 불포화지방산, 폴리페놀 등의 많은 피큐얼 품종만 사용한다.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