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 무료지만 선택권은 없습니다' '임신부와 18세 미만은 제외지만 변경될 수 있습니다' '70% 접종 만으로 집단면역 충분합니다' 
상태바
'전 국민, 무료지만 선택권은 없습니다' '임신부와 18세 미만은 제외지만 변경될 수 있습니다' '70% 접종 만으로 집단면역 충분합니다' 
  • 박홍규
  • 승인 2021.02.10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A로 알아보는 ‘코로나19’ 예방접종 - 예방접종대상자 및 일정

코로나19 예방접종에 관한 궁금증을 대응추진단과의 Q&A로 알아본다. 이번 회에서는 예방접종대상자와 일정 관련이다. 

Q1.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요?    
A1.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Q2.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2. (언제) 국내에 백신이 공급되는 2월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작하여, 3분기까지 일반국민들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하고 11월 정도에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어디서) 국민 대다수가 ‘가까운 곳’에서 접종할 수 있게 전국 250개 접종센터(mRNA 백신)와 약 1만 개의 지정 민간 위탁의료기관(바이러스전달체 백신)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또한 요양시설 등 집단생활시설에 거주하는 노인에게는‘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접종 예정입니다.
 (어떻게) 저온 유통이 가능한 콜드체인(저온상태 보관·운송 시스템)을 유지하고, 충분한 접종인력과 접종기관 등 확보, 철저한 접종인력 교육 실시, 포괄적인 이상반응 관리체계 구축과 피해보상제도 운영 등을 통해 국민의 신뢰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3.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백신의 접종횟수와 간격은 어떻게 되나요? 
A3 우리나라에 도입되는 백신종류별로 접종 횟수와 간격이 다릅니다.

Q4.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요?
A4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예약 조정 가능합니다.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Q5.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A5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통해 ① 고령자 등 코로나19 취약집단의 감염과 사망 감소, ② 보건의료체계 및 국가의 필수 기능 유지, ③ 지역사회 내 전파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전 국민의 70%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Q6. 백신 접종목표가 100%가 아닌 70%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A6  코로나19 예방접종은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으로 본인 동의 기반 하에 접종 추진 예정입니다. 그러나 집단면역을 확보해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최대한 권고를 통해서 70%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집단면역은 국민 상당수가 감염병 면역력을 가짐으로써 대규모 전파를 막아 면역력이 없는 국민도 간접적으로 보호를 받는 상태를 말합니다. 

Q7. 가장 먼저 맞는 접종대상은 누구인가요?
A7 2월에 처음 도입되는 백신 접종 대상자는 현재 코로나19 환자를 직접 진료하고 있는 의료진이 우선 접종 대상자입니다. 이는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보건의료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미국, 영국 등에서도 의료인이 최우선으로 예방 접종했습니다.  접종 대상자는 백신 도입 및 공급, 접종 상황(접종률),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하여 우선접종 권장대상부터 접종하고,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Q8. 일반인은 언제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A8  일반성인(19세~64세)은 3분기부터 사전예약을 통해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기별 대상자 안내 후 예약이 가능하며, 사전예약을 통하여 예방접종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Q9.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을 위해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데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요?
A9  필수적인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 할 경우 사유별* 각 소관부처(산업·중기·외교부 등)의 엄격한 심사 후 질병관리청 승인을 거쳐 예방접종*을 받는 절차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Q10. 예방접종 순서를 정한 이유 및 근거는 무엇인가요?
A10  초기 백신의 물량이 제한적인 경우, 접종 대상 선정이 불가피함에 따라 다음의 원칙에 따라 접종순서를 검토합니다. ① 감염/증중 질환 발생 위험, ② 의료체계 및 기타 사회기반 시설 유지, ③ 취약군에게 전파 위험, ④ 코로나19 환자 노출 위험, ⑤ 적용가능성  
- 접종 순서는 백신별 공급시기, 효과성, 접종 및 유통 보관 방법 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합니다.   

Q11. 우리나라에 여러 종류의 백신이 들어오는데, 백신에 대한 선택권이 있나요?  선택권이 없다면 이유가 뭔가요?
A11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안전하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하여 접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백신 공급량 및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공급된 백신 접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현재 미국, 유럽 등 백신 접종을 시작한 다른 나라에서도 개인의 백신 선택권은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Q12. 이미 도입이 결정된 백신종류 중 어떤 백신이 특정연령대나 특정 대상에 더 적합하다는 것을 어떤 방식으로 검토하시는지요?
A12 백신별 공급 시기, 효능 및 안전성, 보관 및 유통조건 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결정합니다.

Q13.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무료로 받을 수 있나요?
A13  접종비용에 대한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접종률 향상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액 무료로 지원합니다.

Q14. 요양시설에서 1차 예방접종을 맞고 난 뒤 퇴원한 경우, 2차 접종을 맞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4  1차 접종을 맞으신 분들은 가급적 2차 접종을 접종 간격에 맞게 맞으셔야 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을 통해 접종이력과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을 확인한 후, 사전 예약을 통해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Q15.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백신을 맞아도 괜찮은가요? (고혈압, 당뇨 등 일반적 성인병 포함)
A15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에 포함되어 있어, 가급적 접종받도록 권고합니다.

Q16. 무증상 감염자 및 과거 감염이 되었던 사람도 백신 접종 필요한가요?  백신 접종 전 진단검사 필요한가요?
A16 무증상 감염 또는 코로나19 감염력과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여부 결정을 위해 백신 접종 전 진단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Q17. 접종인력에 대한 교육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17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온라인 중심으로 대상자(위탁의료기관, 접종센터, 지자체, 행정보조인력 등)별 교육을 2월 초에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간호사 접종실습교육, 접종센터 대상 도상훈련(대기-예진-접종-전산입력-이상반응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교육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출처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질병관리청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