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형 창업, 알리바바파트너스 24시 비대면 무인카페 가맹점 모집
상태바
저가형 창업, 알리바바파트너스 24시 비대면 무인카페 가맹점 모집
  • 허남수
  • 승인 2021.02.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되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외식프렌차이즈 창업이 침체되며 '저가형 창업' 아이템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나 운영의 간편함과 수익성의 극대화의 초점을 맞춘 무인카페 창업은 예비 사장님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식음료 프랜차이즈 운영 업체 알리바바파트너스는 무인 단말 시스템 키오스크(KIOSK)를 활용한 '알리바바 24시 무인카페'를 론칭했다. 해당 무인카페는 바리스타, 점주 등 상주 인원 없이 24시간 운영되며 머신기를 통해 커피를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무인카페는 무인으로 운영될 뿐 매장 내 별도의 테이블이 마련돼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체감하는 서비스 내용은 일반적인 커피 전문점과 다를 바 없다. 그에 반해 무인카페에 적극적인 공간 활용과 획기적인 인건비의 절감은 부담스러운 창업의 문턱을 대폭 낮췄다. 이와 더불어 알리바바파트너스 무인카페는 운영에 필요한 모든 물류는 본사 공급체제로 진행돼 무인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일반적인 카페 프랜차이즈 가맹 방식과 동일하게 봐도 무방하다.

약 4000 만원 대의 저렴한 비용으로 '무인카페 창업 패키지'를 제공하는 알리바바파트너스 가맹점에 내부에는 커피 머신기 외에도 스마트쇼케이스를 구비해 끼리크림치즈, 뚱카롱, 도넛, 대만 샌드위치 등 다양한 간식거리를 즐길 수 있다. 이는 '커피와 디저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는 콘셉트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알리바바파트너스 무인카페의 특징 중 하나다.

알리바바파트너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카페를 창업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두 가지 패키지를 제안하고 있다. 이는 '15평형'과 '10평 미만형'으로 각 3900만원, 3500만원의 저렴한 창업 비용을 자랑한다. 장비 비용은 15평과 10평 이하 규모 모두 패키지로 1900만원이며, 인테리어 비용은 15평 2000만원과 10평 이하 1600만원 정도로 책정된다.

알리바바파트너스가 제공하는 무인카페 창업 패키지는 일체형머신기, 스마트쇼케이스를 기반으로 인테리어를 시공해 주기 때문에 예비 창업자가 예상 수익을 책정하고, 리스크를 관리하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알리바바파트너스는 조금 더 넓은 규모의 가게를 원하는 창업자들을 위한 별도의 추가 옵션도 마련해뒀다. 알리바바파트너스의 무인카페 창업은 평수 증가에 따라서 평당 인테리어 비용은 120~160만 원 정도이며, 머신기는 1800만 원, 스마스쇼케이스 (1도어 850만원, 2도어 1350만원)으로 매장 규모에 따라 필요한 만큼 추가할 수 있다.

알리바바파트너스 관계자는 "무인카페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카페 창업이 가능한 것은 물론 무인으로 24시간 운영하면서 인건비 절감 측면에서 유리하다. 또한 입지 조건이 좋지 못한 곳, 야간 근무자를 구하기 힘든 장소 등에도 무인카페를 개설할 수 있다"라며 "24시 무인카페는 비대면 언택트(Untact) 가장 적합한 사업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