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목받는 차세대 면역건강소재, '발효 베타글루칸'이란?
상태바
2021년 주목받는 차세대 면역건강소재, '발효 베타글루칸'이란?
  • 허남수
  • 승인 2021.02.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 관리에 신경쓰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면역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이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차세대 면역 건강 소재로 '발효 베타글루칸'이 주목받고 있다. 면역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원료인 '베타글루칸'은 다당류의 일종으로 정상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세대 베타글루칸인 '발효 베타글루칸'은 기존의 버섯, 곡물 등을 섭취하거나 추출한 방식에서 더 나아가 특허 균주를 이용해 오랫동안 발효해서 얻어낸 고순도 베타글루칸이다. 순도가 높기 때문에 같은 양을 섭취했을 때 버섯이나 곡물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베타글루칸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발효 베타글루칸의 경우, 버섯이나 곡물보다 함량이 약 8배 높다는 보고가 있고 분자가 작은 형태라 체내 흡수율이 높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최신 면역 건강 신소재인 발효 베타글루칸 원료는 식약처로부터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그 기능성을 인정받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발효 베타글루칸이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선천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면역 세포인 'NK세포' 활성의 증가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NK세포는 체내 유해 세포를 공격해 죽이는 세포로 NK세포의 활성 변화를 통해 면역 기능 증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발효 베타글루칸 원료가 NK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진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인체적용시험결과가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