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 분비 촉진 · 췌장에 도움되는 음식 '비트'
상태바
인슐린 분비 촉진 · 췌장에 도움되는 음식 '비트'
  • 민강인
  • 승인 2021.02.2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 당뇨는 췌장 기능의 저하로 인해 발생한다.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인슐린을 생산하더라도 그 양이 부족해 혈당 조절이 어려울 때 당뇨가 발생하며, 소변으로 당이 다량 빠져나가게 된다.

이때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각종 합병증이 발생하므로 평소 건강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장기간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췌장암 여부도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한다.

오랜 시간 당뇨로 고생한 경우 췌장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췌장암은 큰 신호 없이 발생하므로 정기 검진은 필수이다.

현대인은 식습관은 물론 평소 생활 관리도 철저하게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적절히 병행해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비만일수록 당뇨가 오기 쉽고 각 장기 기능이 떨어지기 쉬우므로 매일 적당량 운동을 하면서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인스턴트나 자극적인 음식, 밀가루, 육류, 지방이 과다 함유된 식품은 피해야 한다. 배달 음식이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음식 모두 피하는 게 좋으며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게 좋다. 특히 탄수화물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인슐린 분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다. 레드비트의 경우 베타인, 질산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인슐린 분비 촉진에 도움이 된다. 

비트는 미국 일간지 타임지에서 4대 채소로 선정된 바 있으며,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다. 국내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최근 제주도산 비트가 제주도라는 청정 지역의 배경으로 관심을 많이 끌고 있다. 건강즙 형태 등으로 제주산 비트를 섭취하기도 한다.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