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홍삼스틱’, 똑똑하게 고르는 법
상태바
건강식품 ‘홍삼스틱’, 똑똑하게 고르는 법
  • 허남수
  • 승인 2021.03.0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해 다양한 건강식품들이 주목 받지만 홍삼만큼 꾸준하게 사랑 받는 건강식품도 드물다. 홍삼의 유효성분인 진세노사이드(사포닌)가 항암, 면역력 증진, 노화 방지, 기억력 개선 등 다방면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홍삼을 찾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인 3명 중 1명은 장내 진세노사이드 분해 효소가 없어 홍삼을 먹어도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 2007년 발표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37%는 체내에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할 수 있는 장내 미생물이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홍삼스틱 등의 건강식품을 먹을 땐 일반 홍삼보다는 발효홍삼 제품을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발효홍삼은 미생물과 효소로 홍삼을 발효해 고분자인 사포닌을 저분자인 컴파운드K 형태로 분해 시킨 제품이다. 컴파운드K는 사포닌의 최종 대사 물질로, 컴파운드K를 함유한 홍삼을 섭취하면 체내 사포닌을 분해하는 미생물이 없어도 진세노사이드를 흡수할 수 있다.

실제로 고려대 식품영양학과 이현정 연구팀이 식품영양과학회지에 기재한 논문에 의하면, 발효홍삼은 일반 홍삼에 비해 대사율이 무려 260%나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시판 발효홍삼스틱 제품 가운덴 무늬만 발효홍삼인 경우가 많아 컴파운드K 함량이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는 것이 필요하다. 컴파운드K 함량은 제품 라벨의 ‘원재료명 및 함량’ 부분을 보면 알 수 있다.

아울러 발효홍삼을 구매할 땐 자체 원료를 이용한 연구결과가 있는지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 기존에 나와 있던 발효홍삼 논문과 자료를 마치 해당 제품을 대상으로 얻은 효과인 마냥 광고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품 연구 자료가 해당 제품의 원료를 이용해 얻은 결과인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현재 컴파운드K 함량이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으면서 원료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를 보유한 발효홍삼은 ‘더작’ 등 일부 발효홍삼 전문 브랜드에서 판매중인 것으로 확인된다. 특히 더작의 ‘발효홍삼정 진액스틱’은 컴파운드K를 1포당 2mg 함유한 홍삼스틱 제품으로, SCI급 논문을 통해 원료의 우수성을 입증 받아 더욱 믿고 섭취할 수 있는 홍삼스틱 제품으로 알려졌다.

더작 관계자는 “발효홍삼은 고분자인 진세노사이드를 컴파운드K로 분해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홍삼의 효능을 누릴 수 있다”며 “다만 제대로 된 발효홍삼을 고르려면 컴파운드K 함량이 정확하게 명시됐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으며 자체 원료 임상시험 결과가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