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조' 중국 비빔밥 PPL 비난 폭주…청정원도 불똥
상태바
'빈센조' 중국 비빔밥 PPL 비난 폭주…청정원도 불똥
  • 김상록
  • 승인 2021.03.15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N '빈센조' 캡처
사진=tvN '빈센조' 캡처

tvN 토일 드라마 '빈센조'가 중국에서 만든 비빔밥 제품을 PPL(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 브랜드 이미지를 끼워넣는 광고)로 사용해 시청자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4일 방송된 '빈센조' 8회에서는 홍자영(전여빈)이 빈센조(송중기)에게 비빔밥 도시락을 건네는 장면이 나왔다. 도시락에는 한글과 중국어로 ‘차돌박이 돌솥비빔밥’이라고 적혔다. 하지만 중국 기업명이 크게 쓰인 탓에 자칫 비빔밥이 중국 음식인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앞서 중국 유명인, 유튜버 등이 김치와 한복을 중국 문화라고 주장했고, 이에 국내에서는 중국을 향한 반감이 더욱 커져가는 상황이다.

해당 제품은 한국 브랜드인 청정원과 중국 브랜드 즈하이궈가 합작한 중국 내수용 비빔밥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청정원 SNS 계정에는 "중국기업이랑 비빔밥 제품을 만들어서 PPL한 이유가 뭐냐. 국민들 민감한데 그렇게 눈치가 없나", "청정원은 중국 기업이냐. 누구 머리에서 나온건지" 등의 항의성 댓글이 올라왔다.

청정원 관계자는 이날 한국면세뉴스와의 통화에서 "중국 브랜드와 공동으로 개발한 게 아니라 현지에서 김치 원료만 납품했을뿐"이라며 "PPL 선정을 비롯한 국내 마케팅 활동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tvN은 드라마 '여신강림' 방영 당시에도 중국 기업 PPL로 논란을 일으켰다. 출연 배우들이 중국식 인스턴트 훠궈를 먹거나 버스정류장에 중국 기업 광고판이 새겨진 장면이 나와 눈총을 샀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