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지역상생협의체, 삼척화력발전소 항만공사재개 촉구...에너지전환 지원법 폐기 성명서 전달
상태바
삼척지역상생협의체, 삼척화력발전소 항만공사재개 촉구...에너지전환 지원법 폐기 성명서 전달
  • 민강인
  • 승인 2021.03.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시 지역상생협의체(위원장 정희수, 대표위원 김대화)가 지난 12일과 15일 삼척시(시장 김양호)와 원주지방환경청(청장 이창흠)에 삼척화력발전소 항만공사 재개 촉구 및 에너지 전환 지원법 폐기에 관한 성명서를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우측) 김양호 삼척시장에게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삼척 지역상생협의체는 삼척상공회의소등 16개 사회단체협의회장으로 구성됐다. 

지역상생협의체 정희수 위원장은 “삼척화력발전소는 2017년 지역주민을 비롯한 40여개 지역사회단체들이 정부 및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18차례의 상경집회를 통해 이뤄낸 삼척시민의 숙원 사업이다”며, “중단된 공사로 인해 지역경제가 파탄에 이르러 주민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관계부처는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원주지방환경청(청장 이창흠)에 삼척화력발전소 항만공사 재개 촉구 및 에너지 전환 지원법 폐기에 관한 성명서를 전달하는 모습

삼척화력발전소 건설대책위원회 청년위원회는 지난달 삼척시청 앞에서 공사의 안정적 진행 재개와 완공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청년위원회 관계자는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은 시민 96.8%가 찬성한 경제사업인 만큼 삼척시민들의 바람을 무시하고 외부세력이 발전소의 존폐 여부를 결정해서는 안된다”고 호소했다.

상생협의체 관계자는 "지역의 주민간 불거진 이해관계가 외부환경단체의 먹잇감으로 또 그 먹잇감이 정치적 먹잇감으로 이용되고 있다"며, "정치권의 눈치를 보는 국가 행정기관인 원주지방환경청은 상황을 직시하지 않고 정치권과 연루된 일부 주민의 민원을 핑계로 공사재개를 위한 움직임보다 체류를 시키며 권력남용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사가 중단되어 지역경제 파탄으로 주민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척지역상생협의체는 "삼척화력발전소 조속한 공사재개 승인이 되지 않을 시 원주지방환경청을 비롯한 문재인 정부를 향한 어떠한 집단행동도 서슴치 않겠다"는 입장을 강력히 고수하고 있다. 

다음은 삼척지역상생협의체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에너지전환 지원에 관한 법률안” 폐기 및 안정적 공사재개 촉구

현재 우리 삼척지역에 건설되고 있는 삼척 블루파워 화력발전소는 어렵고 힘든 지역경제 현실을 벗어나고자 자연환경 훼손 및 미세먼지 걱정 등에 대한 일정 부분을 감수하고서라도 삼척시의 절실한 필요에 의해서 지난 2017년 지역주민을 비롯한 40여 개 지역사회단체들이 정부 및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18차례의 상경 집회를 통해 이뤄낸 現(현) 문재인 정부로부터 합법적인 허가를 받아 이뤄낸 삼척시민의 숙원 사업입니다.
그러나 최근 건설과정에서 극히 일부 주민 간 의견충돌에 의한 소지역 이해 관계성의 민원 발생을 빌미로 몇몇 외지 환경운동 단체들이 정치권과 연계하여 대다수 지역주민 및 지역사회단체의 의견을 무시하고, 사업권 회수 또는 발전소 폐쇄, 공사중단을 명령할 수 있는 법안인 “에너지전환 지원법”을 양이원영 의원의 대표 발의로 국회 소위원회 회부 심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정부로부터 합법적으로 승인을 받아 수조 원의 자금이 투입되어 건설 중인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사업 지정철회 사유가 일방적이고 삼척시민을 무시한 법안이며, 정책변경 사유로 사업허가를 철회하는 것은 정부가 삼척시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이며, 발전사업자는 물론 지역주민들과 아무런 관련 없는 외부인들에 의한 지역주민들의 권리침해 행위임이 분명하고 이에 엄중하게 경고하고자 합니다.
이에 우리 삼척시민을 비롯한 사회단체 및 상공인들은 지역주민들의 의사와 전혀 다른 삼척 블루파워 발전소 사업의 폐지를 주 목적으로 한 에너지전환지원법안 발의를 허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만일 이 법안의 통과로 발전소 건설이 좌초된다면 지역사회에 미치는 피해 및 영향을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불을 보듯 뻔한 사실로 이에 삼척시민과 사회단체 및 상공인들은 “에너지전환지원법안” 발의 폐기를 강력히 요구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화력발전소 유치를 위해 시민들의 행동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주었던 삼척시장 및 삼척시의회는 조속히 중단된 삼척화력발전소 공사가 재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합니다. '지역상생협의체 위원장 정희수'

사진=삼척지역상생협의체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