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전 세계 공항 최초로 국제공항협의회(ACI) 고객경험인증 최고 등급
상태바
인천공항, 전 세계 공항 최초로 국제공항협의회(ACI) 고객경험인증 최고 등급
  • 황찬교
  • 승인 2021.03.3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국제공항협의회(ACI, 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가 주관하는 고객경험인증제(Customer Experience Accreditation)에서 전 세계 공항 최초로 현재 최고등급인 4단계 인증을 획득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2019년 4월 국제공항협의회(ACI)가 신규 도입한 고객경험인증제(Customer Experience Accreditation)는 전 세계 공항의 고객경험 품질관리체계와 서비스 혁신활동을 평가하여 단계별로 인증하는 프로그램으로 총 5단계 레벨로 구성돼 있으며, 현재 최고단계인 4단계 인증을 획득한 공항은 인천공항이 처음이며 세계 유일하다. 

고객경험인증제에 참여한 공항은 인천공항을 포함해 아시아 ‧ 태평양 지역 14개·유럽 10개·미주 14개 등 전 세계 44개 공항이다. 인천공항은 지난해 3월 전 세계 최초로 3단계 등급을 획득한데 이어 4단계 등급 또한 가장 먼저 획득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평가항목은 각 공항의 고객경험관리 활동에 관한 고객이해·전략·운영개선·지표측정·협업체계 ·서비스혁신 등 8개 영역으로, 국제공항협의회(ACI) 평가관이 서류심사 및 현장검증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심사해 평가한다. 이번 현장검증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온라인 화상미팅을 통해 진행됐다.

이번 평가에서 인천공항은 국제공항협의회(ACI) 주관 세계 공항서비스 평가(ASQ)에서 12년 연속 1위를 달성한 세계적 수준의 공항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와 높아진 기대수준에 맞는 서비스 가치 제공 노력을 인정받아 전 세계 공항 중 최초로 4단계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은 미래지향 고객 여정관리 프로세스를 구현하고 고객경험 중심으로 서비스 모니터링 환경을 고도화했으며, 차별화되고 선도적인 고객경험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새로운 고객경험 서비스 전략 프로그램을 실행력 있게 추진해왔다. 

루이스 펠리페(Luis Felipe de Oliveira) 국제공항협의회(ACI) 사무총장은 "서비스 최고 공항 중 하나인 인천공항이 고객경험인증제 4단계를 획득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전 세계 항공산업이 팬데믹으로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인천공항은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인천공항은 공항운영 전반에 대한 혁신적 사고를 바탕으로 첨단기술을 과감히 채택하고 여객 분들께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인천공항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황찬교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