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넓혀가는 코로나19 백신접종…다시 풀어보는 궁금증① 대상자  
상태바
대상 넓혀가는 코로나19 백신접종…다시 풀어보는 궁금증① 대상자  
  • 박홍규
  • 승인 2021.04.0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종 전 챙겨야 할 사항과 접종 후 이상반응 대처법까지

75세 이상 등 일반인 코로나19 예방접종이 1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정부는 2분기에 확보한 백신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더 신속하게, 더 많은 사람에게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인·장애인 돌봄 종사자의 접종 시기도 당초 6월에서 4월로 앞당겨 시행한다. 보건의료인·항공승무원·투석환자도 4월 중에, 유치원·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1·2학년 교사와 돌봄 인력은 6월에서 5월로 앞당겨 추진한다.

또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과 교사는 수능 등에 따른 전국 이동을 감안해 2분기에 접종을 진행하는 등 백신의 적정 재고관리와 접종간격의 탄력적 운영으로 접종자를 최대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4월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본격화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상자 및 일정, 예방접종 실시기준 및 방법, 접종기관 및 이상반응 등에 대해 Q&A로 정리해 본다.  

◆ 예방접종대상자 및 일정
-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요?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다만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려고 하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접종 대상자별로 접종 가능한 시기를 안내할 예정이며, 예방접종 예약관리 누리집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사전예약하거나 콜센터를 통해 전화로도 예약 예정입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자에 해당되어도 접종여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나요?
네, 접종 여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유행의 효과적인 관리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공중보건학적 목적에서 전 국민 접종을 제공하고 있으나,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본인의 자발적인 동의하에서만 실시됩니다.

- 65세 이상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도 되나요?
아스트라제네카는 65세 이상 고령자에서도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되었고 중증질환 및 사망 예방효과도 확인되어 중증진행과 사망감소라는 예방접종 목표에 부합하는 백신으로, WHO도 지난 2월 16일 아스트라제네카의 사용을 승인했습니다. 또한 최근 영국과 스코틀랜드 연구결과 등을 검토해 실제 고령층 대상 평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입원 및 중증예방 효과가 입증되었기에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만 65세 이상에서 사용을 권고했습니다.

- 75세 이상은 예방접종센터에서 화이자 백신을, 65세~74세 어르신은 위탁의료 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도록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접종 우선순위와 백신 공급 상황을 고려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접종대상자별 백신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4월에 공급하는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며 공급량에 맞춰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75세 이상 연령층을 접종하게 되고, 65세~74세 연령층은 5월 말에 공급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게 됩니다. 

-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게 되나요?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 당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예진의사의 판단에 따라 백신접종 여부 결정됩니다. 만약 예진 의사의 판단에 의해 제외되었던 대상자는 1차 접종기간 내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다만 백신 접종을 거부해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예방접종 순위는 후 순위가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 일반인(만18~64세)은 언제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65세 이상 어르신들 접종이 완료된 후 3분기부터 가능할 것입니다. 

-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을 위해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데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요?
필수적인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으로 긴급출국 할 경우 사유별 각 소관부처(산업·중기·외교부 등)의 엄격한 심사 후 질병관리청 승인을 거쳐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필수 공무 및 중요 경제활동 등에 예외적·제한적으로 적용되는 제도로, 모든 출국자에 대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 우리나라에 여러 종류의 백신이 들어오는데, 백신에 대한 선택권이 있나요?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안전하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해 접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백신별/플랫폼별 공급량 및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해 예방접종심의위원회를 통해 공급된 백신의 접종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 고혈압, 당뇨 등 일반적 성인병을 포함한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백신을 맞아도 괜찮은가요?
만성질환자는 감염가능성 및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때 맞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임신 중일 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나요?
임신부의 경우 아직 임상시험 결과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임신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백신접종이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음식 알레르기 등 경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예방접종 금기는 아니나, 백신의 구성 물질에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중증의 알레르기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또는 1차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난 경우 접종 금기입니다. 또한 다른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병력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 (화이자, 모더나) polyethylene glycol(PEG) 또는 관련 성분(molecules),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에 포함
- (아스트라제네카)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에 포함
- PEG는 포함되어있지 않으나 PEG와 교차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polysorbate가 포함되어있어 PEG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사람은 접종에 주의 필요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