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일부터 새 거리두기 시행…수도권 상향 기준 충족시 단계 조정 착수"
상태바
정부 "내일부터 새 거리두기 시행…수도권 상향 기준 충족시 단계 조정 착수"
  • 김상록
  • 승인 2021.06.30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캡처
사진=SBS 캡처

정부가 다음달 1일부터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한다. 30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794명 발생하는 등 최근 확산세가 증가하고 있지만, 일단 예정대로 새 거리두기를 시행 후 상황을 보면서 단계 조정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새 거리두기 체계는 예정대로 7월1일부터 시행될 것이며, 최근 1주일간 평균 환자수에 따라 수도권은 2단계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다만 수도권의 유행이 커져 단계 상향기준을 충족하면 신속하게 단계 조정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반장은 "수도권의 유행이 더 이상 커지지 않도록 수도권 주민들, 특히 청장년층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수도권에 감염 위험이 커지고 있는 만큼 식사, 음주모임을 자제하고 밀폐된 실내에서 다수가 모이는 공간에 대해서는 주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언제 어디서나 손씻기, 마스크 쓰기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지키고 실내 환기에도 주의를 기울여주시길 거듭 당부드린다"며 "젊은층이 주로 이용하는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중수본에 따르면 사적모임 인원 제한 확대에 동의하는 의견은 58.2%로 나타났다. 인원 제한의 단계적인 완화를 위한 이행단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은 80.8%였으며 그 기간은 2주가 가장 적절하다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반장은 "사적 모임 제한이 완화되더라도 바로 모임을 재개한다는 응답은 많지 않았다"며 "바로 모임을 재개하겠다는 응답은 11%, 2주간 이행 기간 이후 재개하겠다는 응답은 39.9%, 아직 재개하기 이르다는 응답은 42.2%였다"고 전했다.

그는 "많은 국민들께서 방역수칙 완화에 동의하고 있지만 유행상황을 고려해서 각종 사적 모임을 스스로 자제하고 있는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높은 시민의식과 방역 관계자들의 헌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정부는 정기적인 여론조사를 통해 국민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이를 최대한 방역정책에 반영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방역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새 거리두기 단계가 시행되면 수도권에서는 첫 2주간(7.1∼14) 6명까지 사적 모임이 가능하고 이후 8명으로 확대된다. 충남(인원제한 없음)과 제주(6명까지)를 제외한 비수도권에서는 첫 2주간은 8명까지만 허용되고 그 이후로는 인원 제한이 폐지된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