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4차 대유행 전국화 우려 점점 현실로...델타 변이 확산도 변수
상태바
코로나 4차 대유행 전국화 우려 점점 현실로...델타 변이 확산도 변수
  • 민병권
  • 승인 2021.07.16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작된 코로나 4차 대유행이 비수도권 지역으로도 점차 확산해 코로나 유행이 전국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비수도권 광역자지단체장들과 '5인 이상 사적모임'을 금지하는 조치를 일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각 지자체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사적모임 제한 인원 기준을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국민들의 혼란이 생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실장)은 1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에서 75%, 비수도권에서 25%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은 정체 상태이나 비수도권은 점차 늘고 있다"며 "오늘 오후 지자체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단일화) 안에 대해 논의하는 회의가 있어 충분히 의견을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중대본 회의에서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현재 수도권이 거리두기 4단계인 상황에서 비수도권의 경우 사적모임 허용 인원이 4명, 6명, 8명 등 지역마다 달라서 국민들께 혼선을 줄 수 있다”며 “비수도권의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4명까지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각 지자체가 논의해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들은 회의에서 공유한 내용을 토대로 자체 논의를 통해 모임 제한 인원을 결정하게 된다. 각 지자체들은 이르면 18일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코로나 4차 대유행 전국화 변수로 델타 변이도 거론되고 있다. 

16일 문재인 대통령은  "델타 변이의 확산이 무섭다. 이번 주말이 매우 중대한 기로가 되었다"며 "최대한 이동과 만남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짧고 굵은' 4단계를 위해서는 모두의 노력과 협력이 절실하다. 특히, 이번 주말을 잘 넘겨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선에서 분투하고 계신 분들의 힘겨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와 함께 고위험 시설에 대한 빈틈없는 관리와 대규모 진단검사, 철저한 역학조사로 확산의 고리를 끊어내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보건복지부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