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광복절 집회 취소 요청 "강행시 고발조치"
상태바
오세훈, 광복절 집회 취소 요청 "강행시 고발조치"
  • 김상록
  • 승인 2021.08.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시 유튜브 채널 캡처
사진=서울시 유튜브 채널 캡처

오세훈 서울시장이 8.15 광복절 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단체들을 향해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예정하고 있는 집회 취소를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10일 서울시청에서 8.15집회 관련 서울시 입장을 발표했다.

그는 "지난해 ‘광복절 집회’ 역시 결과적으로는 코로나 2차 대유행의 단초였다는 논란과 함께 국민적 비난이 일은 바 있다"며 "4단계 거리두기로 막대한 고통을 받고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은 지난해의 악몽이 되풀이 될까 걱정이 크다며 벌써부터 한숨 쉬고 계신다"고 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경찰청이 통보한 광복절 집회 신고 단체는 총 38개, 188건이다. 서울시는 감염병예방법에 근거해 이들 단체 모두에 집회 금지를 통보했다.

오 시장은 "앞으로도 서울시는 추가 집회 신고가 있더라도, 즉시 해당 단체에 집회 금지를 통보할 계획이며 불법집회로 인한 코로나 19 확산 차단을 위해 집회 제지와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불법 집회가 강행된다면 서울시는 불가피하게 주최자와 참여자에 대해 감염병예방법 위반을 근거로 고발조치를 할 수 밖에 없다"며 "정치적 의사 표현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하지만 그 자유가 다른 사람들에게 해가 되고 공공의 이익에 위협이 된다면 때로는 제한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시민 여러분께서도 광복절 연휴 기간 이동을 최대한 자제해 주시고, 방역 강화에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