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신청, '정부·카드사 사칭 스미싱' 주의보! ... '신청하기' 등 의심 인터넷 주소 클릭 금지!!!
상태바
국민지원금 신청, '정부·카드사 사칭 스미싱' 주의보! ... '신청하기' 등 의심 인터넷 주소 클릭 금지!!!
  • 민병권
  • 승인 2021.09.0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부가 "국민지원금 신청·지급시기와 맞물려 정부나 카드사를 사칭해 인터넷 주소 클릭을 유도(앱 설치 유도)하는 스미싱 시도가 빈번하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5일 주의를 당부했다. 

스미싱(smishing)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하여 금융정보·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을 말한다.

스미싱을 시도하는 일당들은 지원금 지급대상·금액, 카드 사용 승인, 지원금 충전 등 국민지원금 안내 정보를 가장하여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 클릭을 유도(앱 설치 유도)하는스미싱 시도를 할 것으로 분석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문자 속 인터넷 주소(URL)을 클릭하거나, 전화를 할 경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의심 문자로 판단한 경우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문자를 열람하였다면 문자 내 인터넷주소(URL) 클릭에 신중해야 한다. 

정부는 국민지원금 신청·지급이 시작되는 9월 6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하는 등 다양한 창구를 활용해 스미싱에 대한 이용자의 경각심을 높이고,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해 악성앱 유포지를 즉시 차단하는 등 이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과기정통부가 전한 스마트폰 보안수칙 10가지이다. 

스마트폰 보안수칙10
스마트폰 보안수칙10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