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5G 음성통화 독자 솔루션 개발
상태바
삼성전자, 5G 음성통화 독자 솔루션 개발
  • 김상록
  • 승인 2021.09.3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는 5G 음성통화 서비스(VoNR, Voice over New Radio)를 위한 핵심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글로벌 모바일 제조사와 네트워크 사업자들의 관련 서비스 확대 지원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솔루션은 모뎀 IMS(IP Multimedia Subsystem), QoS(Quality of Service), 핸드오버(Handover) 등 핵심 기술을 포함한다. 삼성전자는 독자 개발한 이번 솔루션으로 5G 이동통신 관련 반도체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업계 최초로 5G 이동통신 표준(5G NR 릴리즈-15)을 적용한 멀티모드 통신칩 ‘엑시노스 모뎀 5100’을 공개했다. 이어 올해 1월에는 5G 모뎀칩을 프리미엄 모바일 SoC에 통합한 ‘엑시노스 2100’을 출시했다.

VoNR 서비스는 지난 7월 싱가포르 통신 사업자가 처음 상용화했다. 삼성전자는 VoNR 구현을 위한 이번 독자 솔루션을 활용해, 다수의 글로벌 네트워크 사업자들과 함께 VoNR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기술 지원에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또 VoNR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IMS, QoS, 핸드오버 등 핵심 기술을 모바일 기기 제조사들에 통합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모바일 기기 제조사는 삼성전자로부터 VoNR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모두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서비스의 상용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VoNR 통합 솔루션 중 IMS는 음성과 영상, 대용량 데이터 등 모든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인터넷 프로토콜(IP) 망에서 이뤄지게 하는 기술이다. 단일 네트워크 망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VoNR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기존 4G 음성통화(VoLTE)에 활용되던 IMS가 VoNR 서비스에서도 안정적으로 호환될 수 있도록, 5G NR(New Radio) 통신 프로토콜 스택(Protocol Stack)을 자체 개발했다. 프로토콜 스택은 서로 다른 기기들이 데이터 통신을 하는데 필요한 통신규약을 구현해 주는 소프트웨어 등의 집합체다.

IMS, QoS 등 5G VoNR 관련 핵심 기술을 개발한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김종한 상무는 "5G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다양한 5G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글로벌 네트워크 사업자들의 VoNR 서비스 상용화 지원에 나서는 등 차세대 통신용 모바일 SoC 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