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날 기념 '독도천연보호구역’ 전시...독도의 과거·현재·미래
상태바
독도의 날 기념 '독도천연보호구역’ 전시...독도의 과거·현재·미래
  • 박주범
  • 승인 2021.10.24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지병목)는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독도의 과거, 현재, 미래를 주제로 ‘독도천연보호구역’을 오는 25일부터 12월 31일까지 대전 천연기념물센터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국립문화재연구소와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울릉군 독도박물관, 동북아역사재단 등이 공동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해양수산부가 후원한다.

전시는 독도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3부로 나누어 보여진다. 

제1부 ‘독도의 과거’에서는 독도가 우리나라의 영토로 표기된 지도 가운데 최근 스페인에서 공개되어 화제가 되었던 ‘조선왕국도’를 비롯한 9점의 고지도와 동해가 표기된 고지도 7점 등 총 16점을 한자리에 선보인다. 전시하는 고지도는 동북아역사재단과 독도박물관에서 제공한다. 

독도가 우리나라의 영토로 표기된 지도 가운데 최근 스페인에서 공개되어 화제가 되었던 ‘조선왕국도’(제공=동북아역사재단)

제2부 ‘독도의 현재’는 천연기념물센터가 보유한 흑비둘기, 팔색조, 새매 등 10종의 천연기념물인 조류 박제표본과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제공한 괭이갈매기 표본, 독도에 서식하는 동식물의 세밀화 등을 선보일 예정이며, 특히, 흑비둘기 박제표본은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된다.

제3부 ‘독도의 미래’는 문화재청과 독도박물관이 보유한 항공 영상과 홍보 영상, 동북아역사재단이 제공한 만화영상 등 독도와 관련된 총 18편의 영상과 다양한 사진들을 전시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관람을 위해 동시 입장 가능인원은 7명으로 제한된다. 11월 2일부터는 온라인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