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률 지속 성장 中
상태바
LG에너지솔루션,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률 지속 성장 中
  • 박주범
  • 승인 2021.10.2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중국의 CATL가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를 고수하며 뒤쫓고 있다.

28일 에너지 전문 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1~9월 누적으로 세계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195.4GWh로 전년 동기 대비 2.3배 늘어났다. 중국 시장이 장기간 성장하면서 중국계 업체들 대부분의 점유율이 전년 동기보다 상승했다.

이에 비해 파나소닉 등 일본계 업체들의 성장률은 시장 평균에 한참 미치지 못해 대부분 점유율이 내려갔다.

국내 3사를 살펴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2.4배 증가한 46.5GWh로 2위를 유지했다. SK이노베이션은 125.1% 증가해 순위가 전년 동기보다 한 계단 상승했다. 올해 기준으로는 지난 상반기부터 점유해왔던 5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양상이다. 삼성SDI는 71.1% 증가한 9.0GWh를 기록했지만, 순위는 두 계단 내려간 6위에 머물렀다.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차량의 판매 증가가 견인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테슬라 모델Y(중국산), 폭스바겐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호조로 급성장세를 보였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 아이오닉 5와 기아 니로 EV, 메르세데스 벤츠 GLE PHEV 등의 판매 증가 영향이 컸다. 삼성SDI는 피아트 500과 아우디 E-트론 EV, 지프 랭글러 PHEV 등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성장세를 보였지만 폭스바겐 e-골프 판매 급감이 전체 성장폭을 상당 부분 상쇄시켰다.

2021년 9월 한 달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32.9GWh로 전년 동월 대비 94.0% 증가했다. 월별 상황도 주로 중국계 업체들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했다.

2020년에 크게 성장했던 국내 3사는 선방 중이지만 CATL과 BYD를 비롯한 중국계 업체들의 공세가 거셀 것으로 보여 향후 행보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SNE리서치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