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확진자→중증·사망 억제로 전환…미접종자, 취약계층 전파 차단 주력" [코로나19, 29일]
상태바
중대본 "확진자→중증·사망 억제로 전환…미접종자, 취약계층 전파 차단 주력" [코로나19, 29일]
  • 김상록
  • 승인 2021.10.29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V 캡처
사진=KTV 캡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기존 확진자 수 관리에서 중증 환자 발생·사망률을 낮추는 데 중점을 두는 쪽으로 방역 정책을 전환한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보건복지부 장관)은 29일 정부서울청사 본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합동브리핑에서 "새로운 일상의 회복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한다"고 말했다.

권 1차장은 "종전까지는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보편적 규제를 중시했다. 이제는 중증·사망 발생 억제로 방향을 전환하고, 예방접종률 제고와 미접종자, 취약계층에 전파를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세 차례에 걸쳐 완화할 계획이다. 생업시설부터 완화하고 대규모 행사를 허용하며 사적모임 제한을 해제하는 식이다.

권 1차장은 "11월 1일부터 1차 개편을 시행하고 운영기간 4주와 평가기간 2주를 포함해 6주 간격으로 개편해 나가겠다"며 "한 단계 개편주기가 끝날 때마다 예방접종 완료율과 의료체계 여력, 중증환자와 사망자 발생 추이, 유행 규모 등이 안정적인지를 판단해 다음 차례 개편으로의 전환을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접종증명·음성확인제, 별칭으로 '방역패스'라고 칭하겠다"며 "이를 도입하고자 한다.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마장과 카지노 등 5종류의 시설이 대상"이라고 했다.

이어 "방역패스는 안전한 일상회복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며 "안전하게 일상회복이 잘 이루어지면 이후에 해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일상회복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유행의 증가가 동반될 가능성이 크다"며 "우리의 목표는 일상회복을 계속 추진할 수 있도록 중증환자와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코로나19의 유행을 통제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달 1일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이 시작된다. 이에 사적모임은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수도권 10명, 비수도권 12명까지 허용된다. 다만, 코로나 확산 위험도가 높은 식당·카페에서는 미접종자 4명까지만 참석할 수 있다.

한편, 29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2124명으로 집계됐다. 누적 확진자는 36만536명이다. 이날 현재까지 집계된 위중증 환자는 331명, 사망자는 2817명이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