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가해자·절대 반대"…유은혜, 청소년 백신 접종 설득 나섰지만 여론 싸늘
상태바
"교육부가 가해자·절대 반대"…유은혜, 청소년 백신 접종 설득 나섰지만 여론 싸늘
  • 김상록
  • 승인 2021.12.09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교육부 유튜브 채널 캡처
사진=교육부 유튜브 채널 캡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내년 2월 청소년 백신 패스 시행을 앞두고, 청소년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대다수 네티즌들은 "절대 반대"라며 반박했다.

교육부는 전날 서울시 영등포구 양화중학교에서 '학생 학부모 전문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포럼 청소년 코로나19 백신접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개최했다.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서 청소년 백신 패스에 대한 반발이 커지자, 설득에 나선 것이다. 포럼에는 정재훈(가천대), 최영준(고려대) 교수 등 의료 전문가가 참석해 학생과 학부모 질문에 답했다.

교육부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된 이번 행사에는 시작 전부터 900명이 넘는 시청자들이 들어와 대기를 했다. 행사가 시작되자 한 때 4000명의 시청자가 한꺼번에 몰리는 등 많은 관심이 쏠렸다.

유 장관이 먼저 인사말에 나서자 '백신 패스 반대'라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쏟아졌다. "부작용 누가 책임져", "교육부가 가해자다", "강제하냐", "아이들은 건들지 마라", "학생 자율에 맡겨라" 등의 댓글도 이어졌다.

유 장관은 "정확하게 설명하고 소통이 충분히 이뤄지기 전에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발생이나 학생 감염 급증으로 방역 패스 도입 등이 발표되면서 우려가 더 커진 것으로 안다"며 "우려 부분에 대해선 시·도교육청, 학교 현장과 적극적으로 연계해 정보가 신속하게 전달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백신 패스를 강제한다는 지적에 대해 "접종 적극 권장하고 접종하지 않은 분들이 다소 불편하더라도 PCR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으로 안내하고 있다"며 "불가피하게 접종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강제·의무적으로 접종하라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면서 접종 비율을 높이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만 12~18세 청소년에게도 '방역패스'를 적용해, 백신 접종 확인서나 PCR 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시해야만 학원이나 도서관, 스터디카페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학부모 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은 학습권과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다.

지난 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청소년 백신패스 도입 철회해주세요"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