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세, 대선 국면 중요 변수 떠올라...李·尹 양당 대선주자 '코로나 民心' 챙기기 [민병권의 딴짓딴지]
상태바
코로나 확산세, 대선 국면 중요 변수 떠올라...李·尹 양당 대선주자 '코로나 民心' 챙기기 [민병권의 딴짓딴지]
  • 민병권
  • 승인 2021.12.11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7000명대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위중증 환자 중 병상을 기다리다가 숨지는 사례도 13건이나 발생했다. 의료인력과 병상 부족 거기에 방역패스 적용 확대로 민심의 불만이 커지자 양당 대선 후보의 코로나 민심 달래기도 바쁜 모양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고심은 깊다. 코로나 상황이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방역조치 완화 이후 민심 경제를 살리고 국민 스스로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기대로 백신 접종률을 기준으로 한 여러 정책 시행이 결국 파국을 맞았기 때문이다.

코로나 확산세가 잦아들지 않고 사망자 수도 급증하자 대선 국면에서의 정부 정책은 이 후보에게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됐다. 실제 코로나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정부의 대응 어떤 결과를 낳고 이를 두고 국민이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대선을 80여 일 앞둔 두 후보의 결과는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문 정부의 코로나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한국갤럽이 지난 7~9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정부 대응 평가’를 조사한 결과, ‘잘못한다’는 응답은 47%, ‘잘한다’는 응답은 44%였다. 한 달 전에 비해 부정적 평가가 15%P나 상승했다. 상대적으로 긍정 평가는 13%P 하락한 수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윈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여·야 대선후보는 문 정부 비판에 각을 세웠다.

더불어민주당 이 후보는 지난 9일 정부의 ‘청소년 방역패스’ 시행을 놓고 “정책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일관성이 더 중요하다”며 “그간 정부가 청소년 백신접종을 권고사항이라고 한 후 충분한 설명이나 사회적 논의 없이 곧바로 백신접종을 강제하는 정책을 내놓은 것은 문제가 있다”고 날 선 비판을 했다. 이어 “소아·청소년 백신접종이 필요하더라도 백신 효과성·안정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불식 및 보상·지원 강화 방안이 먼저 제시됐어야 한다”며 “왜 청소년 접종이 필요한지 과학적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고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과정이 부족했다”고 강조했다.

청소년 방역패스 논란에 대해서도 민주당 역시 공식적인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문 정부와의 다른 대응 방향으로 민심 달래기에도 나섰다.

최근 이 후보는 감염병 대응 정책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방역민생 국가책임제’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방역 조치로 인한 피해를 국가가 온전하게 보상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 윤 후보도 코로나 민심 챙기기에 주력인 모습이다.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코로나위기대응위원회’를 발족하고 지난 10일 첫 회의를 열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 총선 때 경험했듯 코로나 사태 초기였음에도 선거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았다”며 “코로나 사태가 대선 자체를 그냥 삼켜버릴 상황이 도래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지난 6일 윤 후보는 “민주당 정부는 중환자 병실을 늘리는 데 써야 할 돈을 오로지 표를 더 얻기 위해 전 국민에게 무분별하게 뿌려댔다”며 “국민의 귀중한 목숨보다 선거에서의 표가 더 중요하냐”고 지적한 바 있다.

고3 학부모를 중심으로 한 "방역패스 위헌" 헌법소원도 논란의 불씨를 키우고 있다. 정부는 유흥시설과 실내체육시설에만 적용했던 '방역패스'를 지난 6일부터 학원, 독서실, 도서관, 스터디카페 등 16개 업종으로 확대 적용하면서 각계각층의 불만에 기름을 부었다.

코로나가 삼켜버린 민생 문제와 방역패쓰 확대 논란에 성난 학생과 학부모들의 헌법소원 심판 청구까지 코로나 확산세는 20대 층의 표심과 더불어 중요한 '캐스팅보트'로 자리매김한 상황이다.

자영업자는 현실적인 정부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 후보는 "코로나 민생 파탄과 백신 부작용 등 전반적 문제는 국가가 책임지고 나설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후보는 기획재정부마저 질타했다. 핵심은 코로나 피해 보상에 쥐꼬리만큼만 지원하는 기배부는 정부의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것"이라며 "야당에서도 윤석열 후보님도 자꾸 '퍼주기 하자는 거냐' 이런 말씀 그만해 달라"고 코로나 국가책임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현재의 코로나 사태를 두고 두 후보의 속마음은 어떨까? "대통령 당선이 먼저일까? 국민이 먼저일까?"

제20대 대통령 선거까지 국민은 후보 마음을 꿰뚫어 결과로 대변할 것이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