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3일부터 동네 병의원서도 코로나 검사·치료 실시
상태바
2월 3일부터 동네 병의원서도 코로나 검사·치료 실시
  • 김상록
  • 승인 2022.01.2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V 캡처
사진=KTV 캡처

다음달 3일부터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 검사를 비롯해 처방과 치료가 가능해진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앞으로 발열이나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국민은 2월 3일부터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 431개소에는 2월 3일부터 전면 실시되며 동네 병·의원은 참여를 희망하는 의료기관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전환안에 따르면 동네 병·의원 방문 시 기본적인 진찰을 하고 고위험군이 아닌 경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실시한다. 이어 그 결과가 양성이면 PCR 검사까지 수행한다. 이때 검사비는 무료지만 진찰료 5000원은 환자가 부담해야 한다. 

진찰과 검사부터 이후 치료까지 가급적 한 기관이 모두를 담당하도록 할 계획이다. 지정 병·의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 먹는 치료제가 처방되고,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다.

동네 병·의원의 경우 일반 환자와 코로나19 환자의 동선을 구분하기 위해 사전 예약제, 거리 확보, KF94이상 마스크 착용, 환기와 소독 기준 등을 적용한다.

이용 가능한 병·의원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코로나19 그리고 보건소 등의 홈페이지나 각종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 (보건복지부 장관)은 "대기공간이 분리되거나 오전 ·오후로 나누어 진료를 하는 병·의원도 있을 것"이라며 "병·의원 체계가 원활하고 안전하게 정착되도록 현장의 의견을 귀담아들으며 시행 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신속하게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정부는 의료계와 협력하여 앞으로도 계속 코로나19에 대한 동네 병 ·의원의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며 "별도의 특화된 의료체계가 아니라 일상적인 의료체계 내에서 코로나19를 대응하도록 의료체계를 전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