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백악관 "러, 베이징올림픽 폐막 전 우크라 침공 가능, 미국인 즉각 대피해 달라"
상태바
美 백악관 "러, 베이징올림픽 폐막 전 우크라 침공 가능, 미국인 즉각 대피해 달라"
  • 이태문
  • 승인 2022.02.12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러시아 침공 가능성을 언급하며 미국인들의 즉각 대피하라고 당부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11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충분한 병력을 집결시켜 언제든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오는 20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폐막 전에 침공을 명령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공습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수도 키예프로 기습 공격도 가능하다"며 "공습으로 출국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현지 미국인들은 늦어도 24~48시간 내에 대피해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방영된 NBC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내에 있는 미국인들은 당장 떠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호주 멤버른에서 열린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4개국 외무장관 회담에 참가 중인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11일 “우리는 우크라 침공이 언제든 시작될 수 있는 시점에 있으며, 올림픽 기간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