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이 있었다' 푸틴, 우크라 반군지역 독립국가로 인정...평화유지군 명목으로 파병 지시
상태바
'계획이 있었다' 푸틴, 우크라 반군지역 독립국가로 인정...평화유지군 명목으로 파병 지시
  • 이태문
  • 승인 2022.02.22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 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가는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반군지역을 독립국으로 인정했다.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친러시아 분리주의 공화국인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간스크주) 지역의 반군 독립을 정식으로 인정했다. 

그는 국가안보회의 긴급회의 뒤 대국민연설에서 “우크라이나 정부의 돈바스 지역에 대한 군사 공격과 대규모 포격 등과 관련해,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지도자의 독립 승인 요청이 들어왔다”고 설명한 뒤 “DPR과 LPR의 독립과 주권을 즉시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오래전에 내려졌어야 할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독립을 정식 승인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푸틴 대통령은 “돈바스 지역 시민들이 우크라이나 정부로부터 잔인하게 학대받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꼭두각시 정권이 들어선 미국의 식민지로 역사와 구성 면에서 러시아의 불가분 일부”라고 강조했다.

반군들이 장악하고 있는 지역은 돈바스 일부에 불과하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국을 보호하기 위해 동맹국으로서 개입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들었다.

이날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국방부에 평화유지군을 우크라이나 동부의 두 독립한 지역으로 파병하도록 지시했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