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특허심사 항목 ‘기타 면세점 운영자와의 협력’은 모두 ‘0점’?
상태바
면세점 특허심사 항목 ‘기타 면세점 운영자와의 협력’은 모두 ‘0점’?
  • 김선호
  • 승인 2015.10.2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환원금 쾌척 공약 이어져... 그러나 업계 간 협력은 ‘아비규환’
특허제도는 경쟁으로 치닫게 해놓고 업계 간 협력 바라나

최근 서울 3곳·부산 1곳의 시내면세점 특허권 획득을 위한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그 중 화두는 ‘지역 상생, 사회환원’이다. 특허심사평가표엔 사회환원과 상생협력 평가 부분은 만점 150점으로 타 항목(최고 300점)에 비해 높은 배점이 아님에도 불구 사회환원 금액으로 업계는 차별전략을 두고 있다. 그러나 해당 평가항목 중 ‘기타 면세점 운영자와의 협력관계 형성’도 포함돼 있어 이 부분이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Untitled-1 사진제공: 롯데, SK, 신세계, 두산/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롯데면세점 소공점(본점), SK네트웍스 워커힐면세점, 두산타워,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전경

국내는 면세점 특허 경쟁으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를 정도로 혈투전을 벌이고 있다. 가장 뜨거운 경쟁이 이뤄질 티켓은 11월 16일에 만료되는 SK네트웍스의 워커힐면세점과 12월 31일에 만료되는 롯데면세점 잠실 월드타워점이다. 이 특허를 수성하기 위한 롯데와 SK, 공성을 위한 신세계디에와 두산의 창과 방패. 그 중에서도 SK네트웍스는 동대문 케레스타 빌딩에 워커힐면세점에 이은 추가 티켓 획득을 위해 창과 방패를 모두 꺼내들었다.

업계는 상당한 부담감을 안고 있다. 세계 면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도 전에 업계 간 혈투로 지쳐있는 모양새이기 때문. 현행법상 특허권 개수가 제한돼 이를 획득하지 못하면 면세사업을 접어야 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특허 입찰경쟁으로 업계 간 소모전이 상당하다. 특히나 초기 자본금이 대거 투입되는 데 반해 5년 특허 만료 기간이 정해져 있어 기업에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면세시장은 규모의 경제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주요 소비층이 외래관광객으로 세계 관광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는 국가 경쟁력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면세시장의 부피를 키워나가야 한다는 것. 이는 기업 간의 상생 및 협력이 이뤄져야 가능하다. 면세점별로 브랜드 유치력, 물류시스템 인프라, 면세 전문 인력 확보, 지역 관광 환경의 입지적 조건 등의 경쟁력도 갖추어야 하지만 면세시장은 국제적 성격을 지녀 국내 면세시장의 경쟁력을 위해 업계 간 협력이 주요한 것이다.

그러나 현행법상 각 특허권별 5년마다 업계의 입찰경쟁이 불가피하다. 국내 면세업계가 세계 경쟁력을 갖추기도 전에 상당한 내부 경쟁으로 지쳐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고위 관계자는 “수 년간 면세사업을 이어왔는데 이제는 그동안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내려놓으라는 소리와 같다”며 “제도상 업계가 경쟁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어 협력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현행법상 특허권 개수 제한, 5년 만료 기간 등 입찰경쟁이 불가피해 업계 간 협력을 바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다. 단적인 예가 이번 시내면세점 특허 입찰 경쟁이다.

한편, 신세계디에프가 후보지로 내놓은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국내 면세사업 매출 1위인 롯데면세점 소공점(본점)과 입지적으로 맞닿아 있어 특허 획득시 관광객 유치 경쟁이 불가피해 보인다. 특허심사 이후의 면세사업 향방에도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때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