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특허 경쟁 ‘2,700억’ 까지 제시 막바지 금액 배팅으로 여론의 눈과 귀 막아
상태바
면세점 특허 경쟁 ‘2,700억’ 까지 제시 막바지 금액 배팅으로 여론의 눈과 귀 막아
  • 김선호
  • 승인 2015.10.2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세점 특허경쟁 ‘지역상생’과 ‘사회환원’ 프레임 타당한가?
신규진출하면 단숨에 단일매장 기준 세계 1위 면세점 매출 올리겠다?
장밋빛 단꿈제시 보단 현실적으로 매출 규모 감당할 수 있는 인프라와 경쟁력 강화가 더 중요한 때

지난 26일 신세계디에프의 기자간담회로 면세점 특허 입찰 기업들의 사회환원금액이 모두 제시됐다. 롯데 1,500억원, SK네트웍스 2,400억원, 두산 영업이익 10%, 신세계디에프 2,700억원이다. 높은 사회환원금만큼 업체가 제시한 후보지별 예상 매출규모도 상당한 수치다. 그러나 매출규모를 감당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에 있어서는 빈약하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선 ‘일단 따내고 보자’식의 금액 배팅 경쟁으로 치달아 업체별 공약이 ‘공수표’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KakaoTalk_20151030_164213936

사회환원금을 높게 제시하면 면세점 특허 경쟁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것일까? 특허심사표는 보세구역관리역량(300점), 운영인 경영능력(250점), 관광 인프라 등 주변환경(150점), 중소기업 제품 판매 실적 등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공헌도(150점), 기업이익의 사회환원 및 상생협력 노력정도(150점)으로 구성돼 있다. 즉, 면세점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면세사업의 인프라 경쟁력이다. 롯데면세점은 보세관리 관리 인프라 구축을 위해 600억원을 투자한 만큼 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해선 상당한 초기 사업투자금이 투입돼야 한다. 또한 이외에도 명품 브랜드 유치력, 면세사업의 특성상 전문인력까지 확보해야 해 기본 축적 역량이 주요한 분야다. 면세사업운영자가 전 품목을 매입해야 하는 만큼 상당한 추가 자본금 투입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특허입찰 경쟁구도는 이러한 역량엔 뒷전인 상태다. 높은 사회환원금과 목표 매출만 제시하면 특허를 따낼 수 있다는 심산으로도 읽힌다. 온전히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다. SK네트웍스는 2곳(워커힐,케레스타) 특허 획득시 2020년 1조 4천억원의 매출 달성, 두산은 두산타워 후보지 면세점 입점시 5년간 영업이익 5천억으로 매출 달성을 제시해 총 매출규모 10조를 이룬다는 분석이다. 신세계 역시 5년간 총 10조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밝혔다. 단일매장 기준 세계 매출 1위 규모인 롯데면세점 소공점(‘14년 1조 9763억원 매출 규모)과 맞먹는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의 사회환원금 등의 대다수 공약이 특허를 따낸다는 조건 하에 제시된 것들이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보다는 일단 특허입찰경쟁에 승기를 잡기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최근 연이어 개최된 면세 특허 입찰 업체별 기자간담회 내용을 살피면 면세산업 전반의 내부적 인프라 경쟁력 부문이 빈약하다는 지적이다. 롯데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 통합물류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세계 3위 면세사업자로서의 규모를 선보였으나, SK네트웍스, 두산, 신세계는 매출 목표에 따른 물류량을 감당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 인프라, 전문인력 확보, 브랜드 유치 등의 구체적인 계획은 밝혀진 바가 없다.

두산은 “루이비통, 샤넬, 페라가모와 LOI(입점의향서)를 체결했다”라고 밝혔으나, 이는 특허 획득시 브랜드 유치가 된다는 확인서는 아니다. 즉, 일종의 입점에 있어 논의를 해보겠다는 정도의 법적 구속력이 없는 ‘레터’다. 또한 루이비통 브랜드는 면세시장에서의 매장수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비록 기존 사업자라 하더라도 추가되는 매장 수에 따라 브랜드를 입점시킬 수 없다. 이는 두산 뿐만 아니라 신세계, SK네트웍스가 특허를 획득해도 명품 브랜드 유치에 있어선 난항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물류시스템 인프라 구축은 거대 자본금 투자가 없이는 불가능한 부분이다. 그러나 각 업체별 목표 매출 규모를 감당하기 위해선 필수 구비 항목이다. 물량을 감당할 수 있는 통합물류센터 부지 확보와 창고 건립, 전자 재고관리 시스템 등이 구축돼야 한다. 롯데면세점은 국내 총 16,284평의 최대 물류센터 운영함에도 매출이 늘어나는 만큼 필요시 물류시스템을 추가·보완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재 신세계는 891평, SK 워커힐면세점 550평 통합물류센터가 운영 중이다. 면세에 첫 발을 디딘 두산은 “물류센터와 관련 한국공항공사와 MOU를 체결해 김포공항에 600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 중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각 업체가 롯데면세점 소공점과 맞먹는 매출 규모의 물량을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업체별로 필요시 통합물류센터 부지 확보와 건립, 전자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보완을 위한 추가 사업자금 투입까지 고려하면 계산된 영업이익은 예상치보다 더욱 떨어질 수 있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전문 인력 확보에 있어서 신규 면세사업자 뿐만 기존 면세업계 또한 비상등이 켜진 상태다. 늘어나는 면세점과 매출량에 따라 면세사업장의 전문인력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나 해당 물류 및 MD 등 전문 인력은 한정돼 있다. 때문에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업계의 신경전도 치열한 상태. 두산 동현수 사장은 “특허를 획득하면 유출되는 전문 인력을 정규직으로 채용해 적극적으로 인력을 확보하겠다”라고 밝혔으나, 기존 업체는 ‘특허권까지 빼앗겼을 시 인력까지 타 업체를 위해 자사 직원들이 이직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는 비판적 입장이다.

또한 업체별로 제시한 상당한 액수의 사회환원금 이행 능력도 매출 규모에 비례하는 거대 물량을 감당할 수 있는 기본 인프라에 달려 있다. 기초 역량인 인프라 구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이는 제시한 매출 규모를 감당할 수 없어 오히려 ‘황금알을 낳는 거위’ 면세점이 적자로 돌아설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사회환원’ 공약이 특허 획득한 기업에게 독약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상생이나 사회공헌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가 않다. 그러나 면세사업 평가에 그것이 가장 최선의 전략이라는 면에선 물음표다. 면세사업을 정부가 공인하는 특혜사업으로 만들기 위해서라면 의미있는 평가 지표라고 볼 수 있지만 면세산업을 위한 발전을 생각한다면 시장의 규모를 넓힐 수 있는 사업자에게 특허권이 부여되는 것이 맞다. 35년 면세 역사상 수많은 기업들이 도전했지만 남은 업체는 불과 몇 안 되는 경쟁력을 갖춘 업체들이었다. 그런데 그들의 경쟁력 마저도 인정하지 않고 지역상생과 사회환원 프레임으로 여론몰이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것인지에 대해 고려해볼 때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