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윤석열 당선인 점령군 행세 때문에 회동 불발"
상태바
윤호중 "윤석열 당선인 점령군 행세 때문에 회동 불발"
  • 김상록
  • 승인 2022.03.1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사진=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페이스북 캡처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문재인 대통령의 오찬 회동이 취소된 배경에 대해 "당선인 측의 대단한 무례함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위원장은 17일 오전 방송된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사면 문제 같은 경우도 대통령 고유 권한 아닌가. 대통령의 의사가 확인되기 전에는 그런 요청이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것도 조심해야 할 일인데 들어가기도 전에 언론에다 대고 이런 요청을 하겠다. 결국 여론몰이로 사면을 협박하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이어 "인사와 관련해서도 이를테면 모든 인사를 중지해라. 당선인과 협의해서 인사를 하자. 이런 이야기까지 나오는 상황이었다. 이런 걸로 미뤄보면 대단히 무례한 요구가 있었고 마치 점령군 행세하는 이런 모습 때문에 불발이 된 거 아닌가 보고 있다"고 전했다.

진행자인 최경영 시사 평론가가 "김경수 전 지사를 (이명박 전 대통령과) 같이 사면하면 될 것이다. 이런 식의 핵심 관계자 이야기가 있었다. 그게 굉장히 좀 모욕스럽게 느껴졌을 수도 있겠다 그런 생각은 들더라"고 하자 윤 위원장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에 대한 명백한 침해다. 당선인과 현직 대통령 간에 회동에도 예의와 격식이 있기 마련인데 그런 것을 전혀 무시하고 자기들 마음대로 모든 걸 끌고 갈 수 있는 것처럼 하는 일방통행식 자세에 문제가 있었지 않았나 싶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 당선인의 민정수석실 폐지 방침에 대해서는 "청와대 내 조직개편에 관한 부분이니까 법에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고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민정수석실의 기능 중에 크게 내부 감찰기능하고 인사검증 기능 이런 것들이 있지 않는가. 이미 과거에 박근혜 정부 때도 최순실 사태 같은 걸 막지를 못했다. 이런 문제가 있는데 이제 인사검증 기능을 법무부나 경찰에 넘기겠다 이렇게 얘기를 한다"며 "결국 검찰공화국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그대로 드러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윤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 검토 방안을 겨냥해 "우리 국방과 안보에 커다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위원장은 "용산 땅은 대한민국 국민 입장에서는 오욕의 역사가 있는 곳"이라며 "우리 대통령이 청나라 군대, 일본 군대가 주둔했던 곳에 꼭 가야겠나. 저는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페이스북에 윤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이 담긴 한 언론사의 기사 링크를 공유하면서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직 인수를 한다는 것은 권력이 이양되는 과정이다. 전임정부는 후임정부의 출범에 협조할 의무가 있다"며 "오히려 인수위 없이 선거 다음날 부터 점령군 행세하면서 적폐청산 드라이브 걸었던 당은 민주당"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 대통령이 청나라 군대, 일본 군대가 주둔했던 곳에 꼭 가야겠느냐. 이해할 수 없다라고 하셨는데, 그런 식으로 따지면 애초에 청와대 부지는 조선총독 관저가 있던 곳이다. 윤석열 정부가 하려는 모든 일을 반대하고자 선거 끝난 다음에도 저열하게 나오시는가"라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