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우크라이나 피란민 나리타공항에 도착, 가족과 재회 '안도의 눈물'
상태바
日 우크라이나 피란민 나리타공항에 도착, 가족과 재회 '안도의 눈물'
  • 이태문
  • 승인 2022.03.2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이나 피란민들이 러시아의 침공을 피해 폴란드를 경유해 일본에 도착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19일 오후 나리타(成田)공항에 폴란드 직행편으로 많은 우크라이나 피란민들이 도착했다.

수도 키이우(키예프)에서 탈출한 마리코바 씨(75)는 지바(千葉)현 후네바시(船橋)시에 사는 딸 나타리야 씨(42)와 재회해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지난 11일 키이우를 떠나 전철과 도보로 폴란드에 대피했던 마리코바 씨는 "딸을 만날 수 있어 너무 기쁘다. 일본에 감사드린다. 살아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딸 나타리야 씨는 "정말 기쁘지만, 이런 슬픈 재회는 없다"며 고국의 비극을 걱정했다.

우크라이나 북서부의 지토미르시에 살고 있는 후리하타 히데카츠(降籏英捷, 78) 씨는 손자 가족 등 4명과 함께 일본에 도착했다.

그는 "러시아 공격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많은 희생자가 나오고 있다. 불안한 나날을 보냈는데, 일본에 도착할 수 있어 안심이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 정부는 우크라이나 피란민이 90일간 체류할 수 있는 단기 사증(비자)을 신청할 때 일본에 사는 친족 등의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도록 절차를 줄이기로 했다.

또한, 코로나19 음성증명서를 내지 않아도 입국을 거부하지 않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뿐만 아니라, 피란민의 상황을 고려해 입국 후 당분간 지낼 수 있는 숙소를 확보하거나 음식을 제공하는 등의 지원과 함께 피란민이 장기 체류를 희망하는 경우 일본어 연수나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