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현, 김치 '파오차이' 표기 사과 "고유 음식 이름 바로 알고 사용하겠다"
상태바
추자현, 김치 '파오차이' 표기 사과 "고유 음식 이름 바로 알고 사용하겠다"
  • 김상록
  • 승인 2022.03.22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추자현 인스타그램 캡처

배우 추자현이 김치를 중국식 표기 '파오차이'로 표현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추자현은 22일 소속사 BH엔터테인먼트를 통해 "평소 한국과 중국 활동을 병행하며 이러한 부분에 대해 누구보다 관심을 두고 주의를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일로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했다.

그는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고민하며 반복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김치의 올바른 중국어 표기법에 대해서 찾아보았다. 그간 김치와 파오차이의 번역 및 표기는 관용으로 인정하여 사용할 수 있었으나, 작년 7월 시행된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 용어의 외국어 번역 및 표기 지침' 훈령 이후 신치(辛奇)로 표준화하여 명시한 것을 알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어떻게 해야 더욱 올바른 번역과 표기를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주변의 많은 분들께 자문을 구했다. 하지만 새롭게 표준화된 외국어 번역 표기법 신치(辛奇)가 아직은 널리 통용되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무엇보다 이를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들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 고유 음식의 이름을 바로 알고 사용하며 올바른 표현이 더욱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아직 모르는 것이 많다. 저 뿐만 아니라 영상을 기획하고 편집한 저희 스태프 모두 책임감을 느끼고 한국 고유 문화와 전통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언제나 관심 가지고 지켜봐 주셔서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추자현은 지난 17일 자신의 샤오홍슈(중국판 인스타그램)에 올린 영상에서 남편인 중국배우 우효광이 끓여 준 라면과 함께 김치를 먹었다. 이 때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적으면서 비판을 받았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