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대형산불 화약고 강원·동해 이번주 고비←고온건조 태풍급 '양간지풍' 경고
상태바
행안부, 대형산불 화약고 강원·동해 이번주 고비←고온건조 태풍급 '양간지풍' 경고
  • 민병권
  • 승인 2022.04.0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강원 동해안 대형산불 주의
주말 강원 동해안 대형산불 주의

행정안전부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강원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고온건조한 태풍급 양간지풍이 예고돼 지난 7일 산림청, 기상청, 소방청 등 관계부처와 강원ㆍ경북 등 대형산불 위험성이 높은 지자체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양간지풍은 봄철 강원도 양양-고성 또는 양양-강릉 사이에 부는 빠르고 고온건조한 강풍으로, 순간최대풍속은 태풍과 맞먹는 20∼30m/s(72∼108km/h)을 나타낸다.

임현우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정책관은 “이번주가 봄철 대형산불 예방의 중대 고비이므로 관계기관들이 산불 예방 홍보, 불법행위 적발·엄단 등 산불 대비 태세에 비장한 각오로 임해 주길 바란다”며, “국민께서도 소중한 인명·재산피해 방지를 위해 산불 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내륙과 충청권내륙, 강원도, 전라동부, 경상권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낮까지는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순간풍속이 70km/h(20m/s) 이상, 특히, 산지는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오늘(9일)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의 돌풍이 예고돼 주말 나들이 행락객들의 각별한 산불 주의가 당부된다. 

사진=기상청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