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진짜 블랙홀 모습, 우리 은하 중심부의 블랙홀 처음 포착...과학사에 남을 위대한 성과
상태바
이것이 진짜 블랙홀 모습, 우리 은하 중심부의 블랙홀 처음 포착...과학사에 남을 위대한 성과
  • 이태문
  • 승인 2022.05.13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 사상 최초로 태양계가 속한 우리 은하 중심부에 있는 초대질량 블랙홀의 실제 이미지를 포착하는데 성공했다.

전 세계 80개 기관과 300여명 천문학자가 참여한‘사건의 지평선 망원경(Event Horizon Telescope·EHT)’ 공동연구진은 12일 워싱턴을 비롯한 6곳에서 동시에 기자회견을 열고 초대질량 블랙홀 궁수자리(Sgr A) 영상을 촬영해 공개했다.

일본에서도 이날 공동연구진에 참여한 연구자가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 6곳의 전파망원경을 연결해 블랙홀을 관측한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은하 중심에 위치한 궁수자리 A 블랙홀은 지구로부터 약 2만7000광년 떨어진 궁수자리에 자리 잡고 있으며, 질량이 태양보다 약 400만 배 크다. 

이는 지난 2019년 4월 지구에서 약 5500만 광년 떨어진 M85 은하의 초대질량 블랙홀 그림자를 관측한 데 이어 3년 만의 두 번째 국제공동연구 성과다.

전세계 과학계는 "천문학 역사의 기념비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으며, 우주 형성의 비밀을 밝히는 데 한 발짝 내디뎠다고 평가했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