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러, 우크라 동부지역 주민 강제 이주 개시...美 '문화 말살 정책' 규탄 [우크라 침공, D+92]
상태바
[속보] 러, 우크라 동부지역 주민 강제 이주 개시...美 '문화 말살 정책' 규탄 [우크라 침공, D+92]
  • 민병권
  • 승인 2022.05.2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네츠크에서 대피한 우크라이나 피란민이 분류 수용소에 모여 있다.

미국 정보 소식통은 최근 수십만 명의 우크라이나 국민이 동부 우크라이나에 있는 '분류 수용소'를 통해 강제 이주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러시아 정보국이 관리하는 수용소에 2~3주 정도 머물면서 경제적으로 낙후된 러시아 외곽 지역으로 추방당하고 이들에겐 돌아올 방법조차 없다"며 "수많은 우크라이나인들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수용소에서 심문과 고문에 시달리다가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러시아 외곽 지역으로 추방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CNN에 따르면 일부 우크라이나인들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 멀리 떨어진 사할린섬으로 보내진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강제 이주 정책은 추방당한 주거 지원이나 생존을 위한 생필품 지원조차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이는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 대한 대규모 문화 말살 정책을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러시아의 이런 강제 추방 정책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과거 체첸 전쟁에서도 러시아는 체첸 국민들을 분류 수용소를 통해 무차별적으로 강제 이주를 시켰다.

국제 인권 감시단은 러시아의 이런 강제 이송에 대해 "선택의 여지가 없는 전쟁 지역의 민간인을 강제 철거 및 이송하는 것은 전쟁법에 따라 금지된 전쟁 범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는 공식적인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았다.

얼마나 많은 우크라이나인들이 어느 장소와 지역으로 강제 이송됐는지도 아직 정확한 정보가 파악되지 않았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우크라이나 국민의 강제 이송에 대해 언급을 피하며 "러시아군이 민간이 사망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만 답했을 뿐이다.

미국 고위 외교관들은 이미 러시아의 강제 이주 정책에 대해 공개적으로 규탄했으며 이런 행위가 전쟁 범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사진=CNN 뉴스 캡처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