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매 중단 사태' 디스커버리펀드 장하원 구속 "증거 인멸·도주 우려"
상태바
'환매 중단 사태' 디스커버리펀드 장하원 구속 "증거 인멸·도주 우려"
  • 김상록
  • 승인 2022.06.09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스커버리펀드자산운용 장하원 대표(가운데)가 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펀드의 부실을 알면서도 투자자들에게 계속 펀드 상품을 판매해 2500억 원대 피해를 일으킨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가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 권기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8일 밤 "증거 인멸 및 도망할 염려가 인정된다"며 장 대표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장 대표와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된 디스커버리자산운용 관계자 김 모씨에 대해서는 "혐의 내용이 가볍지 않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의심할 상당한 이유가 있다"면서도 "증거 인멸이나 도망칠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디스커버리 펀드 사태는 지난 2019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운용하던 2562억원 규모의 펀드가 미국 현지 자산운용사의 법정관리로 환매가 연기돼 대규모 투자자 피해가 일어난 사건이다. 해당 펀드는 기업은행, 하나은행, 한국투자증권 등에서 판매했다. 장 대표는 펀드가 부실화를 알고도 이를 숨긴 채 상품을 판매해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힌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장 대표가 구속되면서 이번 수사가 정·재계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디스커버리 펀드에는 장 대표의 친형인 장하성 중국대사 부부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 등도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장 대사와 김 전 실장 등을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