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명 대상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착수…한국역학회 주관
상태바
1만명 대상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착수…한국역학회 주관
  • 박홍규
  • 승인 2022.07.1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전국 단위 대규모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의 주관연구기관으로 한국역학회를 선정, 본격 조사에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 5일 한국역학회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한국역학회를 중심으로 전국 17개 시·도청, 시·군·구 보건소 258개, 34개 지역 책임대학 등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조사를 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는 통계적 표본추출로 무작위 선정된 1만명을 대상으로 자연감염으로 생성된 항체를 검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기확진력, 예방접종력, 기저질환력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미확진 감염자를 포함한 정확한 감염자 규모를 파악하고 지역, 연령, 성별 등에 따른 위험요소를 분석해 방역대책 수립, 미래병원 수요예측, 감염취약집단에 대한 관리방안 수립 등에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조사 안내문, 설명서 등이 담긴 우편을 받게 되고, 조사 참여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검체 수집·분석이 진행된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새로운 변이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이번 조사를 통해 지역사회내 정확한 감염 규모를 파악해 변이에 대한 방역대책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상자로 선정되신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분기별로 1만명씩 올해 총 3만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항체양성률 조사를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첫 조사를 5월 중 착수하겠다고 밝혔으나 절차상의 문제로 두달가량 지연됐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