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달전 예약했는데...취소? 7일 후 뜬다고요?" 소비자원, 항공편 취소 주의보
상태바
"2달전 예약했는데...취소? 7일 후 뜬다고요?" 소비자원, 항공편 취소 주의보
  • 박홍규
  • 승인 2022.07.18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엔데믹과 더불어 해외여행 수요도 늘었지만, 항공권 관련 소비자 피해도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1월∼5월 접수된 항공권 관련 피해 구제 신청은 모두 213건이었다. 1월∼3월에는 월 30건 안팎이었지만 방역 조치를 완화한 4월부터 월 60건 이상으로 2배가 늘었다. 

소비자원은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이전과 다른 양상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우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축소된 여객 노선 등이 아직 충분히 회복되지 않아 운항 취소나 대체 항공편 지연 등에 따른 피해가 잦았다.

2022년 항공권 관련 피해구제 신청 현황. 한국소비자원. 

코로나19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운항 취소 시 24시간 이내에 대체 항공편이 제공됐지만, 최근에는 최장 7일까지 걸리거나 그마저도 경유 노선으로 대체되기도 했다.

최근 항공권 가격이 뛰면서 운항 취소로 가격 부담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었다. 또 여행사들이 코로나19로 인력을 감축하면서 항공권 관련 주요 정보 고지가 늦어져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코로나19 관련 서류를 미처 준비하지 못해 항공기 탑승을 거부당하는 사례도 있었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항공기 운항 일정이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되기 전까지는 취소나 변경이 잦을 수 있는 만큼 여행 2∼3주 전 일정을 다시 확인하고 탑승 서류 등을 사전에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