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 오픈…상가 없어도 사장님 가능
상태바
GS25,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 오픈…상가 없어도 사장님 가능
  • 박홍규
  • 승인 2022.07.2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 GS25는 GS칼텍스의 여수2공장 내 부지에 컨테이너를 활용한 무인 편의점 'GS25M여수GS칼텍스점'을 열었다. 이 편의점은 전기와 조명 시설을 갖춘 약 18㎡(5.4평) 크기의 특수 컨테이너를 활용해 만들었다. 

편의점이 필요하지만 상가가 없어 입점 자체가 불가능한 부지에 컨테이너를 세우고 그 안을 편의점으로 꾸민 것이다. 컨테이너 방식인 만큼 이동한 뒤 그대로 재활용도 가능하다. 

GS25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
GS25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

또 이 점포는 고객이 상품을 고르고 스스로 결제하는 무인 편의점으로 운영된다. QR코드와 신용카드를 활용하는 출입 인증 솔루션과 셀프 결제 솔루션 등 무인 매장 솔루션이 적용됐다. 무인점포 전용 앱인 '무인25'를 통해 출입을 제어하고 시설 안전·방범 등을 관리한다. 또 물건을 고른 뒤 별도 결제 과정 없이 매장을 나오면 자동 결제되는 '그랩앤고'(Grab and Go) 시스템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GS25는 오피스와 공단 등 비슷한 상권 매장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500여종의 식품과 비식품으로 상품을 구성했다. GS25는 이 점포를 시작으로 대형 아파트 건설 현장이나 산업단지, 공업단지 등 기존에 출점이 불가능했던 입지에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을 낼 계획이다. 

또 도서 지역 주민을 위한 '상생 편의점' 등으로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김주현 GS25 뉴컨셉전개팀 팀장은 "일반 편의점 대비 낮은 투자비와 필요하면 이동 후 그대로 재활용이 가능한 장점을 앞세워 출점이 불가능했던 신규 입지를 중심으로 컨테이너형 무인 편의점을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