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英 정보국 "러, 오데사 군사 목표 공격 주장은 거짓"...오데사 민간 지역 추가 미사일 공격 [KDF World]
상태바
[속보] 英 정보국 "러, 오데사 군사 목표 공격 주장은 거짓"...오데사 민간 지역 추가 미사일 공격 [KDF World]
  • 민병권
  • 승인 2022.07.26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오데사 항구 시설이 불타고 있다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으로 오데사 항구 시설이 불타고 있다

영국 정보 보고서는 "러시아가 지난 23일 우크라이나 남부 오데사 항구에 대한 미사일 공격이 우크라이나 군함과 대함 미사일 탄약고를 공격했다는 '징후'는 없었다"고 26일 밝혔다.

영국 국방부는 26일 "러시아 국방부가 발표한 오데사 항구에 대한 군사 시설 공격 주장은 미사일의 타격 지점을 분석한 결과 군함과 탄약 저장시설은 없었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대함 미사일을 '핵심 위협'으로 보고 우크라이나의 대함 공격 능력을 파괴하기 위해 오데사 군사 목표물을 공격했다"며 "정밀 유도 미사일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군함과 탄약고를 포함한 군사시설을 정확히 공격했으며 곡물 수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설물에 대한 공격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크라이나의 대함 미사일과 군함은 러시아 흑해 함대의 위협 요소로 오데사 항구와 분리된 군사 지역에 대한 공격"이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23일 오데사에 대한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흑해 항구에서 곡물 수출을 허용하는 협정에 서명한 지 하루 만에 발생해 국제 사회의 분노와 우려로 이어졌다.

러시아의 오데사 미사일 공격에 이어 26일 새벽(현지 시각) 오데사 인근 자토카 민간 지역에도 러시아의 미사일이 강타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의 미사일 공격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며 "자토카의 평범한 마을에 사는 민간인에 대한 러시아의 테러 행위가 발생했다"며 "군사 시설도 군대도 없는 평화로운 마을이 한순간에 잿더미로 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러시아 테러범들은 이 모든 범죄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공격으로 인한 정확한 사상자에 대한 공식 발표는 아직 없다

사진=CNN 뉴스 캡처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