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군인권센터, 서산 공군 20비 "강 모 하사 유서에서 '부대 내 괴롭힘 정황' 포착" [KDF issue]
상태바
[속보] 군인권센터, 서산 공군 20비 "강 모 하사 유서에서 '부대 내 괴롭힘 정황' 포착" [KDF issue]
  • 민병권
  • 승인 2022.07.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 공군 20 전투비행단
서산 공군 20 전투비행단

군인권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는 충남 서산 공군 20전투비행단(이하 20비)에서 숨진 여군 부사관 강 모(21) 하사가 남긴 유서에서 부대 내 괴롭힘 정황이 담겨 있는 내용을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군인권센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에서 발견된 유서로 추정되는 다이어리에 기재된 내용과 여타 정황을 볼 때 강 하사 사망 원인에 부대 내 요인이 있다고 판단된다"며 "또 군 수사기관의 초동 대응 과정상 문제점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강 하사의 유서에는 "난 아무 잘못도 없는데 나한테 다 뒤집어씌운다", "내가 운전한 것도 아니고 상사님도 있었는데 나한테 왜 그러냐", "○○사 ○○담당 중사, 만만해 보이는 하사 하나 붙잡아서 분풀이하는 중사, 꼭 나중에 그대로 돌려받아라" 등 강 하사가 부대 내에서 부당한 일을 겪은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담겼다.

또 "내 직장이 여기가 아니었다면 어쩌면 지금보다 훨씬 행복할 수 있었을까", "나는 입대만 안 했어도 지금보다 더 잘 살 수 있었을 텐데, 진짜 후회된다", "관사로 나온 게 후회된다. 다시 집 들어가고 싶다" 등 군 생활에 회의가 담긴 내용도 확인됐다.

군인권센터는 유서 내용을 미뤄봤을 때 "아무런 잘못이 없는 강 하사를 이유 없이 비난한 사람이 있으며, 망인에게 부당한 처사를 했다는 점이 어느 정도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임관한 지 1년을 갓 넘긴 강 하사는 이달 19일 영내 독신자 숙소 내부 발코니에서 숨진 상태로 동료 부대원에게 발견됐다. 20비는 1년여 전 극단적 선택을 한 이예람 중사가 근무한 곳이기도 하다.

군사경찰과 군의관 소견에 따르면 외력에 의한 사망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여 극단적 선택에 무게가 실린다.

군은 강 하사 사망 이후 공군 수사단을 파견했으며, 수사단은 민간 경찰과 군인권센터, 국가인권위원회 군인권보호관, 시민단체 군인권센터 등의 입회하에 정확한 사망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27일 오후에는 유가족 측의 요청으로 국방과학연구소 대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강 하사의 휴대전화나 컴퓨터 등에 대한 포렌식 작업을 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제공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