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 암내' 페트병 입구 변형→테카날 옥타날 발생...식약처 안전 이상 없다지만 
상태바
'펩시 암내' 페트병 입구 변형→테카날 옥타날 발생...식약처 안전 이상 없다지만 
  • 박홍규
  • 승인 2022.07.29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롯데칠성음료 '펩시 제로슈거' 악취 논란과 관련해 유통 과정에서 생긴 병 입구 미세한 틈으로 새어나온 음료 성분이 산소와 만나는 과정에서 냄새가 유발됐다는 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식약처는 제조업체와 합동으로 냄새 유발 물질을 추적한 결과, 최근 여름철 기온이 높아지면서 유통 과정에서 일부 제품의 병 입구에 미세한 변형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변형된 틈새로 새어 나온 탄산 등 기체성분이 병 입구 바깥에 흡착되고, 이어 공기 중 산소와 만나 반응하며 땀냄새 같은 냄새로 변했다는 것이다. 

펩시·펩시 제로슈거
펩시·펩시 제로슈거

식약처는 "틈새로 나온 기체성분이 산소와 반응해 땀냄새와 유사한 향을 내는 성분인 데카날, 옥타날로 변한 것이 원인인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해당 제품에서 마치 겨드랑이 암내와 같은 악취가 난다는 지적이 있었다.

제조업체와 함께 벌인 현장조사와 제품수거 검사에서 탄산음료와 포장재질 기준·규격에 적합했고, 제조 공정에도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식약처는 전했다. 

식약처는 "데카날과 옥타날은 식품에 사용 가능한 식품첨가물(향료)로 허가돼 있다"며 "안전상 문제는 없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롯데칠성음료에 재발방지를 권고하고 소비자 불편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입장문을 통해 "이번 일로 소비자에게 심려를 끼쳐 사과 드린다"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산공정 재검검, 품질 검사 강화, 재발방지 대책 등을 통해 유사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칠성음료는 "탄산음료 특성상 병 입구에 미세 변형이 생기더라도 내부의 높은 압력으로 외부 공기가 내부로 들어가는 일은 발생하지 않아 내용물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