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尹 대통령 '담대한 구상'...남북공동경제발전위 가동 및 단계적 비핵화 상응조치
상태바
[속보] 尹 대통령 '담대한 구상'...남북공동경제발전위 가동 및 단계적 비핵화 상응조치
  • 민병권
  • 승인 2022.08.1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 비핵화 상응 담대한 구상' 발표
윤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 비핵화 상응 담대한 구상' 발표

윤석열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밝힌 '담대한 구상'에 대해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포괄적 합의가 될 경우 단계적 조치에 상응해 남북 경제 협력을 위한 남북 공동경제발전위원회를 가동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김 차장은 용산 대통령실에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오늘 우선 말씀드리는 경제분야 협력 방안을 포함해 정치, 군사 부분 협력 로드맵도 준비해두고 있다는 점에서 포괄적 구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 협상에 나올 경우 초기 협상 과정부터 경제 지원조치를 적극 강구한다는 점에서 과감한 제안"이라며 "여기에는 광물, 모래, 희토류 같은 북한의 지하 자원과 연계한 대규모 식량공급 프로그램, 보건의료, 식수, 위생, 산림, 민생 개선 시험 사업이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광복절 경축사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그 단계에 맞춰 북한의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담대한 구상'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하면 대규모 식량 공급 프로그램, 발전과 송배전 인프라 지원, 국제 교역을 위한 항만과 공항의 현대화 프로젝트, 농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술 지원 프로그램, 병원과 의료 인프라의 현대화 지원, 국제투자 및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정치·군사 로드맵을 준비해 이 과정을 통해 북한과 신뢰·평화관계로 이끌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