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지웅 "유명인 군면제 결코 공정하지 않다…의무 외면한 이들이 사회 곳곳에 자리잡고 있어"
상태바
허지웅 "유명인 군면제 결코 공정하지 않다…의무 외면한 이들이 사회 곳곳에 자리잡고 있어"
  • 김상록
  • 승인 2022.09.12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허지웅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허지웅 인스타그램 캡처

작가 겸 방송인 허지웅이 병역 특례 제도에 대해 "결코 공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허지웅은 12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최근 출간한 산문집 '최소한의 이웃' 일부분을 게재했다.

그는 "면제라는 단어의 숨은 함의를 되새길 때마다 한국 사회에서 병역이 일종의 징벌로 기능하고 있다고 느낀다. 큰 성취도, 법을 어길 의지도 없는 그냥 보통 사람이 반드시 감수해야 하는 징벌 말이다"라며 "원죄 같은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래서 유명인의, 금메달리스트의 군면제 이야기가 거론될 때 생각이 복잡해진다. 높은 수익과 순위와 메달로 원죄를 탕감한 사람만이 이 징벌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군대에 가지 않는 동안 법을 준수하는 사람들이 군대에 가서 빈자리를 채운다. 그리고 누구에게도 칭찬받지 않는 일에 삶의 가장 빛나는 시간을 희생한다"며 "그렇게 비겁한 방식으로 의무를 외면한 이들이 지금 우리 사회 곳곳에 탄탄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병역은) 헌법 앞에 모든 이는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는 원칙 때문에 중요하다. 원칙이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니다"라며 "정직하지 않은 면제와 회피가 원천적으로 봉쇄될 때 비로소 공정함에 관한 감각도 회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