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년-08년 버금가는, 경제 위기 태풍이 다가온다 [안창현의 돋보기]
상태바
97년-08년 버금가는, 경제 위기 태풍이 다가온다 [안창현의 돋보기]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09.1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발 경제 불안이 이어지면서 세계 금융시장과 주식시장의 불안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경제 위기의 공포가 현실화하며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이 시험대에 올랐다. 미국이 기침하면 바로 몸살을 앓는 한국을 비롯한 주요 신흥국은 물론, 전 세계 경제에도 엄청난 충격이 예상된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 the Fed, 이하 ‘연준’)의 공개시장위원회(FOMC :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가 고물가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지난 6월과 7월 연속으로 0.75% 금리를 인상하며 이른바 자이언트 스탭(GIant Step)을 단행했지만, 13일(미국시간) 발표한 미국의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8.3%로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상승률을 기록하며 이날 뉴욕증시가 2년 만에 하루 최대 폭락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입회장에서 한 트레이더가 절망적으로 업무를 보고 있다. 이날 뉴욕 증시는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장기화할 것이란 공포 속에 추락했다.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이 여파는 바로 우리나라에 미쳤고 14일 원 달러 환율은 외환시장이 개장하자마자 어제보다 13.9원 오른 달러당 1393원으로 시작해 1395원까지 요동치며 1,400원 대로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 역시 큰 폭으로 하락하며 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있고 일본, 홍콩, 싱가폴, 타이완 등 아시아 주요국의 증시 역시 폭락하고 있다. 문제는 다음 주에 열리는 미국 FOMC가 금리를 0.75% 올리는 3개월 연속 자이언트 스탭을 밟거나 1%로 대폭 올리는 울트라 스탭(Ultra Step)을 단행할 것이라는 예상에 힘이 실리고 있다.

더 큰 문제는 미국이 강하게 통화 긴축을 통해 물가를 잡으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오히려 경제가 침체하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 경제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상태)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세계의 기축통화인 달러가 더 비싸질 것이 확실시되고 더 비싸지기 전에 사두려는 심리가 확산하면서 달러 환율은 더 치솟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고 세계 경제 역시 격랑 속으로 빠져들며 큰 위기에 처하게 된다.

올해 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원유와 가스 등 국제 에너지 가격이 3배 가까이 급등하면서 우리나라가 수출을 위해 수입에 의존하는 원자재 가격도 치솟아 무역수지 적자도 계속되고 있다.

관세청의 이달 1∼10일 무역수지(통관기준 잠정치)는 24억4300만 달러 적자를 기록한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유럽중앙은행이 지난주 기준금리를 0.75% 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고 이제 우리도 앞으로 금리를 큰 폭으로 올리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경제도 비상이 걸렸다고 할 수 있다. 

지난 1997년의 IMF 사태와 2008년 세계금융위기에 버금가는 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우려도 고조하고 있다. 달러가 초강세를 유지하면 무역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무역수지 적자가 이어지고 계속 달러가 빠져나가면서 경제 기반이 흔들릴 수도 있고, 가파르게 상승하는 금리로 가계와 기업, 국가 재정은 부실화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총체적인 경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

정부는 눈앞의 현상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거시적인 경제지표를 확고하게 수립해 세계 경제 위기의 파고를 넘어야 한다. 윤석열 정부가 어떤 경제 정책 기조로 대응하는가에 따라 성패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고 그들의 명운이 갈리겠지만, 세계 경제 위기의 태풍이 목전에 닥쳤는데도 정신 못 차리고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여야 정치권을 국민은 잠 못 이루고 걱정하고 있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경제위기의공포 #태풍 #미국발경제불안 #윤석열정부 #경제정책 #금융시장 #주식시장 #연방준비제도 #FOMC #고물가 #인플레이션 #자이언트스탭 #울트라스탭 #외환시장 #스태그플레이션 #기축통화 #달러 #러시아 #우크라이나 #원자재값폭등 #관세청 #무역수지적자 #유럽중앙은행 #일본 #싱가폴 #홍콩 #타이완 #금리 #제밥그릇챙기기 #여야정치권 #국민은걱정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