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나경원 "MBC, 尹 발언 제2의 광우병 조작 선동 기회로 이용…국익훼손 책임져라"
상태바
권성동·나경원 "MBC, 尹 발언 제2의 광우병 조작 선동 기회로 이용…국익훼손 책임져라"
  • 김상록
  • 승인 2022.09.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여당인 국민의힘이 해외 순방 중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보도한 MBC를 향한 공세에 나섰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08년 광우병 조작선동이 있었다. 당시 MBC는 명백한 거짓말로 나라를 뒤집어놓았다"며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방송사가 특정 정치세력의 프로파간다 역할을 자임하며 반정부투쟁의 전위 노릇을 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때 야당과 좌파언론은 교훈을 얻었다. 조작선동의 효능이었다. 정치투쟁을 위해서라면 전 국민을 속이는 조작과 선동도 서슴지 말자는 것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과 좌파언론은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을 제2의 광우병 조작선동의 기회로 이용하고자 했다. MBC는 대통령과 주변 참모와의 대화를 "(미국)국회에서", "바이든은 쪽팔려서"와 같은 자막을 달아 뉴스에 내보냈다"며 "자막이라는 시각적 효과를 통해 음성을 특정한 메시지로 들리도록 인지적 유도를 했다. MBC 자막은 대통령의 발언을 지극히 악의적으로 왜곡시키기에 충분했다"고 지적했다.

또 "MBC가 조작한 자막이 정말로 사실이라면, 외교적 문제가 될 수 있다. 당연히 팩트부터 확인했어야 한다.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의 성격과 주변 참모와의 대화를 통해 맥락적 분석도 했어야 한다"며 "그러나 MBC는 정반대로 행동했다. 윤 대통령 발언에 이어 박진 외교부 장관이 "야당을 잘 설득해 예산을 통과시키겠다"고 답변했는데, 이 부분을 보도하지 않았다. 박 장관이 말한 야당은 미국이 아니다. 즉 애초부터 ‘미국’이나 ‘바이든’을 자막으로 쓸 이유 자체가 없다"고 설명했다.

권 의원은 "MBC는 뉴스화면이 논란이 되자 입장문을 통해 "최대한 절제해서 영상을 올렸고", "어떠한 해석이나 가치판단을 하지 않고 발언 내용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것은 거짓을 해명하기 위한 또 다른 거짓"이라며 "앞뒤 맥락을 잘라내는 행위 자체가 바로 가치판단의 영역이다. 그 결과물은 절제(節制)가 아니라 '절제(切除)'이다. 대통령 발언에도 없는 "미국"을 괄호로 처리하는 것 역시 해석이며 '그대로 전달'도 아니다"라고 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에서 MBC가 보여준 행태는 신속한 보도가 아니라 ‘신속한 조작’이었다. 공영방송을 자처하지만 공적 책무를 내버린지 오래라며 "오늘날 MBC뉴스는 정치투쟁 삐라 수준"이라며 "정부에 촉구한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MBC의 조작선동에 엄정하게 대응하시라"고 덧붙였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도 같은날 페이스북에 "MBC는 국익훼손에 대한 책임을 져라. 글로벌펀드회의 직후 공개된 장소에서 사담이지만 비속어를 사용한 대통령의 부주의는 안타깝다. 왜곡된 보도가 해외언론에도 확산되는 과정에서 15시간이나 지나서 해명한 대통령실에는 책임을 묻고 싶다"며 "그런데 문제는 바로 조작 왜곡을 또 시작한 MBC"라고 했다.

나 전 의원은 "대통령께서 국회라고 언급한 것은 대한민국 국회임이 분명한데, 이를 느닷없이 불분명한 뒷부분을 바이든이라고 해석하며 미 의회와 미국 대통령을 비하한 것이라 호도하고 국가망신을 시켰으니 MBC는 의도된 왜곡,조작에 따른 국익훼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다른 나라 언론이라면 적어도 확인이라도 한다. 확인은 커녕 왜곡에 여념 없으니 MBC의 과거 소행을 어찌 잊을 수 있겠는가"라고 전했다.

사진=MBC 캡처
사진=MBC 캡처

앞서 MBC는 지난 22일 유튜브 채널에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행사장을 빠져나오면서 우리 측 인사를 향해 "국회에서 이OO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X 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 '이00들'이라는 부분이 비속어를 쓴 것인지, '이 사람들'이라고 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비속어를 쓰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언급한 게 아니라 '국회에서 이 사람들이 승인 안해주고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사람들'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라고 했다.

예산권을 가진 민주당이 예산안에 반영된 기여금을 승인해 주지 않을 경우, 국제사회에 한 약속이 실현되지 않고 윤 대통령 본인의 면목이 서질 않는다는 취지의 발언이라는 것이다.

한편,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義)를 위한다면 마땅히 행동해야 한다"며 "불의를 방관하는 건 불의"라는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불의'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부연하지 않았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할 때쯤 올린 글인 만큼 순방 기간 불거진 외교 논란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 글에 "다 바이든 좋겠습니다"라고 답글을 남기기도 했다.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의 발언은 '바이든이'가 아닌 '날리면'이라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을 비꼰 것으로 보인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