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야생식물에서 탈모 예방 효능 발견
상태바
캄보디아 야생식물에서 탈모 예방 효능 발견
  • 김상록
  • 승인 2022.10.0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 야생식물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 사진=연합뉴스 제공
캄보디아 야생식물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 사진=연합뉴스 제공

캄보디아 야생식물에서 탈모 예방 효능이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2020년 8월부터 최근까지 성균관대 조재열 교수 연구진과 공동으로 캄보디아의 야생식물인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 추출물을 활용한 연구 결과, 이 식물의 추출물에서 탈모 예방 효능의 우수성을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코라누스 세미데칸드러스는 캄보디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에서 발견되는 식물이다. 항알러지, 항산화, 해열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코나루스 세미데칸드러스'의 추출물을 탈모증이 있는 실험용 쥐에 주입했을 때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탈모치료제인 피나스테리드를 처리했던 양성대조군 실험용 쥐에 비해 모발 성장이 촉진되고, 모발의 길이 및 굵기도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추출물은 탈모 진행의 주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전환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고, 모발의 생성 및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모유두세포의 생존 및 증식과 관련된 단백질의 발현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병희 국립생물자원관 유용자원분석과장은 "이번 캄보디아 야생식물 추출물 활용 연구로 해외 생물자원의 다양한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산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생명공학 산업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