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새마을국제포럼 개최, 론다 필립스 美 퍼듀대 학장 등 14개국 전문가 참석
상태바
2022 새마을국제포럼 개최, 론다 필립스 美 퍼듀대 학장 등 14개국 전문가 참석
  • 박홍규
  • 승인 2022.10.2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마을재단은 11월 1일과 2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영남대, 서울대 행정대학원과 함께 '21세기 발전과 웰빙을 위한 새마을운동'을 주제로 2022 새마을국제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최외출 영남대 총장, 곽대훈 새마을운동 중앙회장,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 정광호 서울대 행정대학원장, 김영목 코이카 전 이사장, 소진광 전 새마을운동 중앙회장 등이 참석한다. 

또 새마을운동 세계화 사업을 통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경상북도와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에 대해 평가하고 앞으로의 확산방안을 논의한다.

올해는 특별히 론다 필립스 미국 퍼듀대 존 마틴슨 오너스 컬리지 학장이 참석해 ‘삶의 질과 웰빙’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필립스 학장은 유네스코, 미 FAICP(Fellows of the 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lanners), 미 ACE(American Council on Education) 멤버이자 ISQOLS(International Society for Quality of Life Studies) 회장 등을 맡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저명한 학자다. 

이번 포럼은 행정안전부와 경상북도, 새마을운동중앙회,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국제협력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광주전남연구원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또 20세기 각국의 지역사회 개발과 새마을운동,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새마을운동 등 4개 세션으로 양일간 진행되며 14개국 전문가 19명이 참가한다. 이들은 새마을운동과 지속 가능한 발전,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새마을운동 적용 및 확산 기제 등에 대한 담론을 풀어나갈 예정이다.

2012년 11월 설립돼 올해 설립 10주년을 맞이하는 새마을재단은 유엔과 OECD 등 국제기구가 인정한 가장 효과적인 개발도상국 발전모델인 새마을운동 경험을 공유해달라는 국제사회의 요구에 부응해 왔다. 또 이번 포럼을 통해 사회 구성원 모두의 행복 증진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지역발전 추진 기제로서의 새마을운동 적용 및 확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새마을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함께 진행된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