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사퇴' '尹 대국민 사과' '용산구청·서울시 처벌' 등 수면 위로 [이태원 참사] 
상태바
'이상민 사퇴' '尹 대국민 사과' '용산구청·서울시 처벌' 등 수면 위로 [이태원 참사]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11.0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압사 참사' 나흘째인 1일 정부 책임론을 앞세워 강공모드로 점차 선회하는 분위기다. '추모 정국' 속 정쟁 자제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논란성 발언이 '방아쇠'로 작용하는 형국이다.

당장 이날 지도부 회의 석상에서부터 날 선 발언이 줄을 이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장관을 겨냥, "이번 참사를 책임감 있게 수습해야 할 정부 인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분노를 키우고 있다"며 "무책임한 면피용 발언으로 이 장관은 이미 여당 내에서도 파면 요구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구나 주최자가 없는 행사라 사고가 발생한 것처럼 원인을 제도 미비의 탓으로 돌린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또한 매우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강득구 의원도 "국민 안전의 최종 책임자인 대통령이 주최자가 없었다고 운운하며 책임에서 빠져나갈 궁리부터 하느냐"며 "국민은 국민을 지키지 못한 정부를 부정할 권리가 있다"라고도 했다.

강민정 의원은 당시 경찰 대응은 법적 절차에 따른 것이라는 정부 입장을 비판하며 "평생 법을 다루며 살아온 검찰 출신 대통령과 판사 출신 장관이 법은 최소한의 도덕이란 것조차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에 분노와 허탈감을 넘어 치가 떨린다"고 쏘아붙였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라디오에 나와 사고 현장 인근 상인과 일반인들을 상대로 검경이 수사를 벌이는 데 대해 "엉뚱한 희생양을 찾고 있는 것"이라며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려고 참사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내에선 용산구, 서울시 등 지자체에 대한 법적 처벌은 물론 이 장관의 사퇴와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요구도 터져 나왔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는 "100% 재난안전관리법 위반이다. 또 중대재해처벌법상 중대시민재해인 만큼 지자체장이 책임져야 한다"며 "구청장과 서울시 담당 부서는 사법 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이 장관은 옷 벗어야 하고,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해야 한다"며 "이미 여론이 들끓고 있다. 애도 기간이 끝나면 당 차원에서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출석하는 이 장관을 상대로 당시 사고방지 대책 여부 등을 캐물을 예정이다.

행안위 소속인 한 의원은 "추모 기간이니 오늘은 현안보고 청취에 집중하기로 했다"면서도 "이 장관의 잘못된 발언에 대한 비판이 자연스럽게 터져나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